윤리강령

제1장 총칙

  1. ㈜휴먼에이드포스트는 느린 학습자와 한글 소외층이 쉬운 말 뉴스를 접하기 위해 발달장애인 기자와 발달장애인 감수위원이 활동하는 언론사입니다. 이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 휴먼에이드포스트 임직원(이하 ‘임직원’)들에게 아래의 윤리강령(이하 ‘윤리강령’)을 적용합니다.
  2. 윤리강령은 휴먼에이드포스트에 속한 모든 임직원(계약직, 인턴 포함)에 대하여 적용합니다.

제2장 기본 윤리

1. 언론의 자유

휴먼에이드포스트는 헌법에 보장된 언론자유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일하며, 내·외부의 부당한 간섭이나 압력을 받지 않습니다.

2. 공정한 보도

휴먼에이드포스트는 공정하고 바른 보도와 기사를 실현합니다.

3. 개인의 명예와 사생활 보호

휴먼에이드포스트는 개인의 명예와 권익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4. 정치적·종교적 중립

휴먼에이드포스트는 정치적·종교적 중립을 지킵니다.
① 임직원은 업무의 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자신의 정치적·종교적 신념이나 소속 집단의 이익을 위해 이용하지 않습니다.
② 임직원의 지위·명성·권한·영향력 등을 이용해 자신의 정치적·종교적 신념 등을 소속 집단을 위해 이용하지 않습니다.

5. 준법

임직원은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하 부정청탁 방지법)과 제작·취재·보도·광고·판매 등 회사의 활동을 규율하는 각종 규칙을 준수합니다.

6. 공·사의 구분

임직원은 일을 함에 있어서 공·사를 명확히 구분해야 합니다.
① 임직원은 회사의 자원(지면 포함)을 사적으로 사용하거나, 회사의 예산을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해 재산상 손해를 가해서는 안 됩니다.
② 임직원은 근무시간 내 사적인 일을 해 업무에 지장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③ 임직원은 자신의 직위·명성·권한·영향력을 사적인 이익을 위해서 사용하면 안 됩니다.


제3장 취재에 대한 윤리

휴먼에이드포스트는 아래와 같은 행위에 해당하는 내용을 삭제 또는 제한 할 수 있으며 해당 행위를 한 이용자에 대해 휴먼에이드포스트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 할 수 있습니다.

1. 품위 유지

임직원은 취재 등의 업무를 할 때 휴먼에이드포스트 소속원으로의 자긍심과 품위를 손상할 행동을 해서는 안 됩니다.
① 임직원은 회사의 보도 내용 및 논조에 관한 내·외부의 비판에 열린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② 임직원은 사적 영역에서 법과 윤리규범을 준수해 어떤 부당이득도 취해서는 안 됩니다. 금품이 자신이 모르는 사이에 전달되었을 때는 되돌려 보냅니다. 단, 1만원 이하의 달력, 필기구, 열쇠고리 등과 같은 기념품은 예외로 합니다.
③ 임직원은 취재 등 회사의 정상적인 업무라 할지라도 일하는 과정에서 부당한 압력을 행사하거나, 회사의 권위와 힘을 내세우지 않습니다.
④ 임직원은 업무상 필요한 외부인을 만날 경우 소속과 이름, 신분을 명확하게 밝혀야 합니다.

2. 정당한 정보 취득·사용

임직원은 취재 등을 함에 있어 얻은 정보를 사적인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되며, 취득한 정보를 조작하거나 바꿔서는 안 됩니다.
① 임직원은 불법적 방법으로 정보를 얻어서는 안 됩니다.
② 임직원이 업무 수행 과정에서 얻은 정보는 회사의 자산에 포함됩니다.
③ 임직원은 특정인의 개인정보 및 개인(가족 포함)의 신상 관련 정보를 불필요하게 수집하지 않으며, 보도 등의 업무에 활용하지 않습니다.

3. 비밀유지

임직원은 취재 등 업무상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보도·보고 등의 회사 내 정상적인 관련 처리가 끝나기 전까지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됩니다. 다만, 전문가 의견을 구하는 등 추가 취재 활동에 필요한 경우에만 일부 정보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4. 취재원 명시와 보호

모든 기사에는 출처와 취재원을 밝히는 것이 원칙이나, 불가피한 이유로 익명으로 보도해야 하는 경우 임직원은 취재원 보호를 위하여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제4장 독자에 대한 윤리

1. 사실과 의견의 구분

휴먼에이드포스트는 사실과 의견을 엄격하게 구분해 보도합니다.

2. 반론권 보장과 정정

휴먼에이드포스트는 반론권을 보장하며, 잘못된 보도나 오류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인정하고 바로잡습니다.


제5장 제작 과정의 윤리

1. 초상권 보호

임직원은 초상권을 지키기 위하여 노력해야 합니다.
① 임직원은 개인의 사생활과 사적 소유물을 당사자의 동의 없이 촬영하거나 콘텐츠에 활용하지 않습니다. 단, 정당한 공익적 목적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2. 저작권 보호 및 표절 금지

휴먼에이드포스트는 콘텐츠의 저작권을 존중한다.
① 임직원은 다른 회사나 개인의 저작물을 표절하지 않습니다.
② 다른 회사, 개인의 저작물을 인용할 때는 출처를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밝혀야 합니다.
③ 부득이하게 합성·수정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이유와 수정 내용·범위를 명시해야 합니다.
④ 저작권 침해 여부가 불분명한 경우 사내 법무 담당 부서장과 반드시 상의해야 합니다.

3. 선정적 보도 금지

임직원은 콘텐츠를 제작할 때 사회 통념에 비추어 품위를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① 임직원은 신체 노출과 성적 묘사에 관한 표현을 절제하고, 선정적 느낌이 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② 임직원은 모방의 우려가 있는 자살·범죄·도박 등의 수법과 정황을 지나치게 자세히 보도하지 않으며, 마약류의 사용방법이나 구입방법 등을 상세히 보도하지 않습니다.
③ 임직원은 혐오감을 유발할 수 있는 시신·사체·사건 현장 등의 사진은 사실 전달에 필수적인 경우 외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④ 임직원은 제작한 콘텐츠의 제목을 제작할 때 콘텐츠의 요약 내용이나 핵심 내용을 대표해야 하고, 자극적인 내용이 제목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제6장 기타

1. 대외활동

임직원은 대외활동에 임할 때도 휴먼에이드포스트 구성원으로서 평판과 명예를 지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① 보수를 받는 방송출연이나 외부 기고, 저술활동 등을 할 수는 있지만 반드시 부서장에게 보고를 해야 합니다.
② 겸직근무는 원칙적으로 안 되지만, 직무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회사의 허락을 받은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2. 이해관계 조정

임직원은 업무상 이해관계에 있거나 있을 수 있는 회사 또는 개인과 금전이나 사업관련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3. 동료관계

동료기자에게 개인적인 민원 해결 및 청탁을 하지 않습니다.

4. 정치 활동

정당에 가입하거나 특정 정당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만약, 임직원이 선출직 공무원 선거에 나가고자 하는 경우 늦어도 선거 90일 전까지 관련 사실을 회사에 알려야 하며, 관련 콘텐츠 생산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5. 유권 해석

휴먼에이드포스트의 인사위원회는 본 윤리강령 유권 해석의 최종 권위를 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