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캔에 만원' 필라이트가 맥주가 아닌 발포주(發泡酒)라고? 
'12캔에 만원' 필라이트가 맥주가 아닌 발포주(發泡酒)라고? 
  • 김현우 칼럼니스트
  • 승인 2018.02.20 23:1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발포주 필라이트의 비밀....인지소비의 첫걸음
= 김현우
= 김현우

[휴먼에이드] 작년 2017년 4월25일 하이트진로는 우리나라 최초의 발포주 필라이트를 출시했다. 초기에는 맥주가 아닌 발포주는 소비자에게 외면 당할 것이라는 평가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 필라이트는 출시 16일 140만캔 6개월만에는 1억캔이 팔리면서 엄청난 판매를 이루어냈다.

그렇다면 어떻게 짧은 시간 안에 소비자들의 마음을 여는데 성공할 수 있었을까? 

필라이트는 출시부터 '1만원에 12캔'을 마케팅 도구로 사용했다. 바로 가격을 사용한 것. 저렴한 것은 사실이다. 기존 맥주가 출고가 시준 355ml 1195원 이라면 필라이트는 출고가기준 355ml 717원이다. 

= 김현우
= 김현우

 

결국 같은 용량의 맥주보다 약 40% 정도가 저렴한 셈이다. 

많은 소비자들은 '저렴한 맥주' '가성비 높은 맥주'라는 생각을 가지고 소비했다. 

그 결과 필라이트 출시 6개월만에 1억캔이 팔렸다. 

그렇다면 필라이트는 어떻게 약 40%의 가격 차이를 만들어 낸 것일까? 바로 그 이유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필라이트는 가격경쟁력의 발판이 되었다. 쉽게 풀어서 이야기 해보면 '세금'과 '생산비'의 절감이다. 

사실 필라이트는 제품뒷면의 식품유형을 보면 '맥주'가 아닌 '기타주류'라고 적혀 있다.

= 김현우
= 김현우

 

이게 무슨 일인가. 맥주라고 알고 있는 필라이트가 기타주류라니? 

그렇다면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기타주류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주세법 시행령 제3조'를 보면, 맥주란 원료곡류의 중량을 10%이상으로 정의한다. 

즉, 원료곡류의 10%이상으로 첨가해야 '맥주'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다. 

= 김현우
= 김현우

 

하이트진로는 맥아의 함량을 10%미만으로 사용한 '기타주류' 필라이트를 '맥주'라고 말하지 못한다. 

그렇다고 해서 솔직하게 소비자에게 생소한 '기타주류 필라이트'라고 표현할 수 있겠는가? 

하이트진로가 필라이트를 '아로마 호프'로 표현하는 배경이 사실 여기에 있다. 
 
또한 '주세법 제22조'를 보면, 국내 주세법상 맥주의 세율은 72%지만 기타주류의 세율은 30%밖에 되지 않는다. 맥아 함량 기준이 10%미만인 필라이트는 30% 세금이 부과되어 저렴한 가격을 형성 할 수 있었다.

= 김현우
= 김현우

 

필라이트를 구매하면서 이러한 배경을 인지하고 소비한다면 더 재미있는 소비가 되지 않을까?  

하이트진로는 주류제조 노하우 90년 기술을 바탕으로 필라이트를 출시했다.
필라이트는 원료 비중을 달리해 원가를 낮추면서 품질은 동일하게 유지하여 소비자의 부담을 줄이려는 의도에서 출발했다. 그래서 인지 좋은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으로 소비하려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가성비'로 사랑 받을 수 있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필라이트'를 구매하거나 마실 때 좀 더 재미있는 소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너 필라이트가 원래 맥주가 아니고 기타주류라는거 알고 있었어?" 


  


김현우 님은...

소개에 앞서 김현우님의 '인지소비' 그 배경을 알려드립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돈을 버는 방법만 가르쳤지 돈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은 가르치지 않았어요. 이제는 어떻게 버느냐가 아닌, 어떻게 쓰느냐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어요. 소비자들은 지식과 정보로 무장한 기업들에게 무차별로 소비를 강요당하고 있죠. 지극히 정상적이고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거래에도 수많은 비밀이 숨어 있어요. 우리는 피와 땀을 흘려 번 돈을 우리가 원하는 가치를 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소비의 본질을 알아야 합니다. 그 소비의 본질이 바로 '인지소비'의 첫걸음 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시헌 2018-02-24 03:46:36
좋은글 유익한 글 잘 읽었습니다!

노동자 2018-02-23 19:50:23
알고 사고 먹고 좋을듯 필라이트 먹어봐야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