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전파망원경 21대 연결해 우주 살핀다
동아시아 전파망원경 21대 연결해 우주 살핀다
  • 김현경 기자
  • 승인 2018.02.2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시아 VLBI 네트워크 본격 가동 준비"
전파망원경 이미지. ⓒ 사진 출처 = 한국천문연구원
전파망원경 이미지. ⓒ 한국천문연구원

 

[휴먼에이드] 한국천문연구원(원장: 이형목)은 동아시아 지역 전파망원경 21대를 연결해 수 천 km 크기를 가진 망원경을 구현하는 동아시아 VLBI 네트워크(이하 EAVN, East Asian VLBI Network)가 본격적인 가동 준비에 나섰다고 밝혔다. 
   
EAVN은 한국의 VLBI 관측망인 KVN, 일본의 VERA, 중국의 CVN 등 3개국 21개 망원경을 연결한 최대 5000km 정도의 거대 관측망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정밀도와 감도로 우주 곳곳을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게 한다. 미국의 초장기선 전파망원경배열(VLBA), 유럽 VLBI 전파망원경 네트워크(EVN)에 필적하는 성능을 가져 차세대 전 세계 전파망원경 네트워크의 큰 축이 될 전망이다.

다양한 망원경의 조합과 주파수 설정이 가능한 EAVN을 통해 천체에서 나오는 전파의 일종인 메이저 신호와 초신성 및 감마선 폭발과 같이 변화가 빠른 천체의 특성은 물론이고 초대형블랙홀이 방출하는 제트현상 등을 관측할 수 있다. 이는 우주 탐사 및 추적, 천문 및 측지 등의 연구 분야에 활용된다.

EAVN은 현재 가동 준비 중이며, 2018년 하반기에 초기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추후 중국 신장의 110m 망원경과 태국 VLBI 네트워크(TVN) 시설 등이 추가되면 EAVN의 성능은 더 강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천문연구원 손봉원 박사는 "한국과 일본이 운영 중인 한-일 VLBI 관측망 'KaVA'의 협력을 바탕으로 동아시아의 연구자들은 지난 수년간 EAVN의 구성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동아시아의 자원과 전문성을 모아 그 연구역량을 극대화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체계로 국제협력의 중요한 모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