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기자단 '파이어 아트 페스타 2018' 출동!
발달장애인 기자단 '파이어 아트 페스타 2018' 출동!
  • 이상미 기자
  • 승인 2018.03.10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발달장애인 인턴기자들의 열정의 취재 현장 실시간 SNS 공유
= 휴먼에이드
'2018 파이어 아트 페스타'에 휴먼에이드포스트 수습기자가 출동했다. 사진은 파이어 아트 페스타 간판. = 휴먼에이드

 

[휴먼에이드] 지난 2월2일부터 진행되고 있는 평창 문화올림픽의 하이라이트 '2018 파이어 아트 페스타'에 휴먼에이드포스트 수습기자가 출동했다.

전국 최초 발달장애인 수습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김민진 기자, 송창진 기자와 박마틴 기자는 강릉 경포대에서 진행되는 파이어 아트 페스타에서 23점의 작품과 34명의 작가들을 만나 열띤 취재를 벌였다. 발달장애인 수습기자들은 휴먼에이드에서 직무교육을 통해 직업적인 훈련을 거쳐 휴먼에이드포스트에 수습기자로 입사, 활동중이다.
 
이들은 특히 동계올림픽, 패럴림픽에 이어 '문화올림픽'이라는 새로운 주제의 올림픽 취재에 많은 흥미를 느끼고 강릉을 주변으로 진행되는 다채로운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발달장애 수습기자들의 이번 문화올림픽 취재에 대해 문화올림픽 주최측에선 "장애인에 대한 배려와 따뜻한 시선을 작품속에, 그리고 문화올림픽이 열리는 곳곳에 담아 놓았다"고 전했다.

= 휴먼에이드
'2018 파이어 아트 페스타'를 취재중인 박마틴 수습기자. = 휴먼에이드

 

특히 도슨트를 활용한 전시 체험이 발달장애인 수습기자들을 더욱 '신나게' '용기있게' 만들어주고 있다. 도슨트는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에서 관람객들에게 전시물을 설명하는 안내인을 말한다.

김민진 기자는 "저는 걷기가 살짝 불편해서 해변가 모래사장으로 작품을 감상하러 가기가 힘들었는데, 데크위에서 작품 소개를 읽을수 있어서 너무 편하고 좋았다"고 작은 배려에 감사인사를 전했다.

실제로 경포대 해변가에는 관람객들을 위한,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을 위해 데크위에서 작품들을 관람할 수 있도록 작품의 방향을 고려해 만들었다. 데크 곳곳에는 작품 안내판을 설치해 작품의 이해를 돕도록 했다.

이어 데크 포토존을 설치해 작품 가까이에서 촬영할 수 없는 불편함을 극복, 영원히 잊지못할 사진을 찍을수 있도록 예술적인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 휴먼에이드
파이어 아트 페스타에 박마틴 수습기자와 동행한 박기자의 어머니가 포토뉴스 촬영을 준비하고 있다.  박마틴 기자의 포토뉴스는 휴먼에이드포스트를 통해 볼수 있다. = 휴먼에이드

 

이번 파이어 아트 페스타2018을 총 감독한 김형석 감독에 따르면, 파이어 아트 페스타의 주제는 '헌화가'이다. '화'를 '火'(불화)를 사용했다. 

올림픽에서 성화봉송이 가장 큰 행사라면, 문화올림픽에서는 한국의 불문화를 소개, 불의 숨겨진 의미를 문화적으로 승화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화전민들이 살기 위해 불을 질러 밭을 만들었다면, 이제는 즐거움과 예술을 전하기 위해서 불을 지르는 것입니다. 작품을 소멸시키고, 소멸의 도구인 불이 의미하는 예술적 승화의 개념속에서 또다른 예술을 창조시키는 것이죠"  

24개의 작품들은 34명의 작자들에 의해서 팀별 개인별 작품이 완성됐다. 기획은 지난해부터 시작됐으며 실제 강릉 경포대에서는 1월15일부터 작품 전시를 위한 작가들의 노력이 투입됐다. 

"올림픽이 스포츠 국가대표 선수들의 땀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대회라면, 문화올림픽은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열정으로 예술작품을 만드는 작가들, 이들이 바로 국가대표들인 셈이죠. 한국의 이미지와 강원도의 이미지를 작품으로 잘 승화시킨 작품들이 바다를 배경으로 조화롭게 공존해 있는 이곳 파이어 아트 페스타의 주인공입니다"

김 감독의 설명속에 파이어 아트 페스타의 '핵심'이 녹아나 있다.

마지막으로 파이어 아트 페스타2018이 계속 되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스포츠는 점수로 1,2등을 가리지만 예술은 그렇지 않다. 문화는 다양성이 생명이며, 그 다양성의 끝은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

한편, 휴먼에이드는 2016년 6월 설립 이후 발달장애인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양한 포럼, 세미나, 일일캠프, 한글미디어문화제 등을 개최했다. 쉬운 말 뉴스 만들기에 50여명의 발달장애인들을 참여시키고 있고, 지난해엔 배리어프리(barrier free) 미디어 '휴먼에이드포스트(대표 박현주·최연우)'를 창간해 발달장애인 기자 3명을 정규직 채용하는 등 특별한 일자리를 마련했으며, 현재 기자 직무 훈련 중인 10명의 발달장애인들을 하반기 채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