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내 삶의 목적을 고민하게 해준 책...NO.1
[기고] 내 삶의 목적을 고민하게 해준 책...NO.1
  • 김기진 한국HR포럼(주) 대표
  • 승인 2018.04.0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사의 목적은 이익이 아니다" - 김기진 대표
[휴먼에이드] 소설가이자 교수인 로버트슨 데이비스(Robertson Davies)는 "훌륭한 건축물은 아침 햇살에 비춰보고 정오에 보고 달빛에도 비춰보아야 하듯, 진정으로 훌륭한 책은 유년기에 읽고 청년기에 다시 읽고 노년기에 또 다시 읽어야 한다.(A truly great book should be read in youth, again in maturity and once more in old age, as a fine building should be seen by morning light, at noon and by moonlight.)"고 말했다. 
사람에게 있어 책이란 그 사람의 인생 방향을 알려주는, 척도다. 그 사람에게 '가장 소중한 책'이란 과거이고, 현재가 되며 미래가 된다. 그 사람의 '일기'이기도  하고, '반성문'이기도 하며, '유언장'이 될 수도 있는 한 권의 책.  
본지는 책을 통해 한 사람의 생각과 인생을 읽어보기로 했다. 코너를 통해 살짝 엿 본 명사들의 생각과 추억과, 삶속에서 '힐링'과 '위안'을 찾아보길 기대한다. 이 기고편에는 'Insight Book 추천위원회'가 도움을 주었다. <편집자주> 

 


 

내 삶의 목적을 고민하게 해준 책...NO.1

"회사의 목적은 이익이 아니다"

 

"참가가 아닌, 참여하는 회의가 되도록 만들어라" 괴물같은 기업ᅠ'넷츠토요타난고쿠'의 조직문화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 회사는ᅠ300개가 넘는 일본 토요타자동차 딜러회사들을 제치고 작은 시골마을에서 단 3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방문영업 하나 없이 '13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라는 전대미문의 기록을 세우고 있는 회사로 일본 내에서는 기업마다 벤치마킹을 하느라 순번을 기다리고 있는 실정이다. 

넷츠토요타난고쿠 설립자인 요코타 히데키 회장은 "전 직원이 승리자가 된다"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회사의 모든 정책을 결정하고 실행하고 있다. 자동차 판매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방문영업도 없고, 상대평가 및 매뉴얼도 없는 회사다. 평가에 치중하다 보면, 중요한 프로세스를 보지 않고 결과를 요구하게 되고, 결국 직원들은 고객들로부터 만족과 감사를 얻지 못할 뿐 아니라, 그로 인해 의욕과 성취감을 잃고 마침내는 결과를 내지 못하는 직원이 되기 때문이다. 

 

요코타 히데키 회장은ᅠ직원들의 자율적 참여하여 운영을 강조한다. 근대에 발달한 매니지먼트, 즉 '경영'은 어느샌가 '외부로부터의 강한 동기 부여'에 의해 행동하고 일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한다. 왜냐하면, 외부로부터의 동기 부여란, 급여나 상여, 승급, 성과급이나 표창 등의 인센티브, 질책이나 신상필벌, 인사고과나 칭찬, 매뉴얼이나 시스템, 목표달성과 실패 등으로 구성된 것으로, 이러한 외적 동기 부여에 자주 노출되면 사람은 알게 모르게 로봇과 같은 상태가 되어버린다는 것이다. 인간의 보람을 기본으로 한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일 그 자체에서 기쁨을 발견하고 본래 가지고 있는 개개인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기 자신은 물론 회사까지 성장시키는 시스템과 조직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넷츠토요타난고쿠는 30년 가까이 그러한 조직 만들기를 멈추지 않고 있다. '전 직원이 인생의 승리자가 된다' 이것이 넷츠토요타난고쿠의 변함없는 이념이다.

일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직원들의 대답은 제각각 다를 것이다. 당장 경영자부터 일에 대한 목적을 정의하고 있는지가 문제이기도 하다. 직원은 일을 통해서 자신을 성장키는 것에 관심이 많다. 주변으로부터 인정받고 신뢰가 쌓이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가 조직 또는 사회의 존재감을 인식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일에 대한 의욕을 만들어내고, 열정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한다. 여전히, 경영이념이 직원들에게 있어, 단순히 액자 속에 장식되어 있는 좋은 말에 불과한 것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해서는 결코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없다. 따라서 경영자는 전 직원이 '자신은 무엇을 위해 일하는가?'라는 목적을 분명히 알게 하고, '회사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 하는지에 대해 공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목표가 아니라 목적을 먼저 중요하게 여기며, 이에 대해 노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넷츠토요타난고쿠는 스스로 생각하고, 발언하고, 행동하고, 반성하는 사이클을 통해 성장을 이끌어 왔다. 이벤트를 비롯한 사내의 다양한 시책을 입안, 실행하는 프로젝트팀을 만들고, 직원들이 참여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참여는 자유의사에 따르며, 베테랑이든 신입직원이든, 영업직원이든 엔지니어든, 그 테마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커리어나 담당업무의 틀을 넘어서 지혜를 모으고, 협동하여 문제해결에 참여하면서 개인의 성장이나 팀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프로젝트팀의 미팅에 경영자나 간부는 참여하지 않는다. 자율성이 없으면 직원들의 의욕과 동기는 높아지지 않기 때문이다. 참여에는 자율성이 있지만, 참가는 그저 거기에 있을 뿐이다. 회의가 있을 때 자리만을 차지하고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거나, 실행에 대한 고민은 하지 않고, 그저 고개만 끄덕이는 것이 '회의 참가'다. 일을 추진함에 있어서 자신의 생각은 전혀 없고, 그저 상사가 시키는 일만,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이 '그냥 참가'인 것이다. 이부분은 호리키리 도시오 회장이 저서 '도요타 원가'라는 책에서도 상세하게 강조하고 있다. 

요코타 히데키 회장은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모티베이션은 외부에서 높이거나 낮출 수 있는 것이 아니며, 그 사람의 내부에서 끓어오는 것임을 강조한다. 성과를 내면 월급을 높이고, 모티베이션을 높일 수 있으나, 그것을 계속하는 동안에 진정한 모티베인션은 오히려 사라지고, 오히려 외부로부터의 동기 부여, 자극이 없으면 움직이지 않는 로봇과 같은 존재가 될 위험성을 지적한다.

현재 넷츠토요타난고쿠가 추친하고 있는 스스로 생각하고, 발언하고, 행동하고, 반성하는 이 사이클은 모티베이션을 샘솟게 하고 지속시켜주고 있다. 결국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자율성을 중요하게 여기고, 직원들의 주도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필자가 과장급 경력사원으로 입사하면서, 조직의 지시 없이 자발적으로 추진했던 첫 번째 행동은 COP(학습공동체: Community of Practice)활동이다. '조직간 소통이 활성화 되면, 조직의 시너지가 창출 되고, 결국 이러한 활동이 조직에 기여할 수 있겠구나'하는 단순한 생각으로 시작했다. 10개의 팀을 임의로 정하고, 각 팀별 관심 직원을 선정하여 1:1 인터뷰를 통해 COP활동의 권유와 설득으로 시작한 것이 개인적으론 회사 전반의 이해는 물론 조직 내 원활한 인맥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활동은 입사 1년이 넘는 시점에 팀장을 수행하는 운이 따랐고, 그 후 2년 만에 본부를 책임지게 된 것은 연관성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자율적 활동이 전직원을 대상으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회사가ᅠ바로 '13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 기업인 넷츠토요타난고쿠이다. 

조직이든 개인이든 이익만을 추구해서는 일에 대한 가치인식은 기대하기 어렵다. 개인적인 삶에 있어서나, 조직을 이끌어가는 측면에서 그 행위에 대한 목적이 무엇인지 스스로가 구체적으로 생각해 필요가 있음을 깊이 공감하게 하는 책이다.

'회사의 목적은 이익이 아니다' / 저자  요코타 히데키 / 번역 임해성 / 펴낸곳 트로이목마 / 가격 14000원 

 

 

글쓴이 : 김기진 한국HR포럼 대표이사 

 

 

 


내 삶의 목적을 고민하게 해준 책...LIST 

 

한국HR협회가 도와주고, 휴먼에이드가 진행하는 'Insight Book추천위원회'는 앞으로 이렇게 준비중입니다.  

1. 김기진(한국HR포럼 대표이사)
2. 조원규(한미글로벌 이사)
3. 양원곤(엔터스코리아 대표이사)
4. 홍기화(영림원소프트랩 상무)
5. 이학은(세브브존 부장)
6. 고동록(한국HR협회 고문/전,현대모비스 상무)
7. 홍석환(한국HR협회 부회장/전,KT&G연수원장)
8. 하기태(롯데피에스넷 상무)
9. 이상화(롯데피에스넷)
10. 김윤년(한국엔지니어링플라스틱 대리)
11. 양승현(서울도시가스 과장)
12. 강미숙(한국HR협회 부회장/전, 웅진홀딩스 부장)
13. 이가은(한국HR포럼 HR교수)

...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