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유통경영대학원, 신유통 개발 선점 전략 현장 경영 연구 실시
경희대 유통경영대학원, 신유통 개발 선점 전략 현장 경영 연구 실시
  • 김성훈 기자
  • 승인 2018.04.03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희대 유통경영대학원, 신유통 개발 선점 전략 현장 경영 연구 실시
[휴먼에이드] 경희대 유통경영대학원이 3월 31일 신유통(new channel) 개발 선점 전략이 우수한 선진 유통 기업을 찾아 맞춤형 현장 경경 연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치열한 유통 경쟁에서 생존 발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유통 채널 개발과 선점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평창올림픽의 숨은 공로 기업 신세계푸드 공병천 상무와 최정용 현장 쉐프 팀장은 혹한속에서도 세계인의 글로벌 선호 입맛과 다양한 니즈(needs)를 신상품으로 개발했다. 이는 선수단 올림픽 만족 성과와 더불어 고객 정보 축적과 마케팅으로, 향후 글로벌 신사업과 신유통개발의 발판으로 마련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평창올림픽 히트 상품인 햄버거 중식 세미나에서 경희대 유통경영대학원 윤현중 홍보국장은 “국격 향상에 감사하며 축적된 각 국가별 선호맛을 신상품으로 구현하여 한식의 셰계화와 신유통 개발에 기여할 수 있기를 성원한다”고 말했다.

부도심 핵심유통상권으로 급부상한 하남 스타필드 현장 경영 연구에서 편의점유통팀장 이재선 부장은 “편의점 유통도 새로운 유통 패러다임을 적용하여 집밥 뷔페와 카페를 융합한 새로운 유통 채널로의 변환으로 바쁜 젊은 직장 고객 확보에 크게 기여하였고 무인 상품 판매, 고객 맞춤 커피 판매 등 신유통개발에 적극적인 투자가 요구된다”는 전략을 밝혔다.

강소 기업 상품의 성공 신유통모델인 aT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이버 거래소의 현장 경영 연구에서 상병화 기획실장은 “실물 유통 경제에서 요구되는 규모의 경제와 원가 경쟁력이 연관 유통 기업에 조정 기획 기능을 융합하여 강소상공기업들의 새로운 온라인(on line) 유통 채널로 aT유통공사 사이버거래소가 각광을 받고 있어 지속적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철저한 상권 분석과 지역 핵심 고객별 차별 컨셉(concept)과 STP전략으로 성광한 한식 신유통기업인 강강술래 오수환 대표는 “기존 한식 유통을 탈피하여 공간 서비스 휴먼터치산업을 도입해 고객 공감과 만족도를 높혀 한식 신유통 정착에 크게 기여하였다”며 “전통 기와집과 궁중 한식메뉴, 한국의 미를 살려 외국관광객 유치와 한국 문화 전도에도 큰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는 성공 전략을 발표하였다.

선진 유통 현장 경영 연구를 총괄한 경희대 신광수 교수는 “신유통개발과 정착의 성공 모델은 다양항 성공·실패사례를 분석하여 현장 경영에 접목시키는 맞춤형 실전 경영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며 “학교와 기업이 산학 연계하여 지속적인 현장 경영 연구로 발전시켜 교수·학생과 산업체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 모델로 발전시켜야 된다”고 종합 평가했다.

한편 경희대 유통경영대학원은 교수와 학생들이 성공적인 신유통 선진 기업을 찾는 맞춤형 현장 경영 연구를 매학기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