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외출 전, ‘더위·자외선 지수’ 확인하세요
올여름 외출 전, ‘더위·자외선 지수’ 확인하세요
  • 김성훈 기자
  • 승인 2018.04.26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5월부터 ‘더위체감지수·자외선지수’ 확대 제공
▲ 올여름 외출 전, ‘더위·자외선 지수’ 확인하세요
[휴먼에이드] 기상청은 5월 1일(화)부터 국민 건강 보호와 여름철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 ‘더위체감지수’와 ‘자외선지수’를 개선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 개선은 매년 반복되는 여름철 폭염 피해와 자외선에 의한 피부질환 발생 등에 대한 예방차원에서 국민들의 건강 관리에 도움을 드리고자 마련되었다.

‘더위체감지수’는 온열지수(WBGT)를 기반으로 한 더위예방정보로, 읍·면·동 단위의 3,770여 개 지점에 대해 당일 기준 2일 후(오늘~모레)까지 3시간 간격의 예측자료를 일 2회(06시, 18시) 발표한다.
또한, 대상별로 세분화된 더위 정보를 5단계로 구분하여 단계별 대응요령을 제공한다.

‘자외선지수’는 기존에 제공하던 ‘자외선 B영역’에 피부 노화의 주요 원인인 ‘자외선 A영역’을 추가하여 일 단위의 예측정보를 제공하도록 개선하였다.

또한, 자외선지수 예측정보와 별도로 각 지점별 자외선 관측자료를 바탕으로 제공되는 실시간 자외선지수를 기존의 전국 7개 지역에서 15개 지역으로 확대 제공한다.

‘더위체감지수’와 ‘자외선지수’ 등의 생활기상정보는 모바일과 날씨누리생활과 산업>생활기상정보)를 통해 제공한다.

특히, 독거노인, 장애인, 영유아 등 기상정보 활용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문자 서비스도 함께 시행한다.

아울러, 자외선지수 관측정보는 기상청 기후정보포털 종합 기후변화감시정보>자외선)을 통해 사용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각 지역별 실시간 지수값과 그래프를 함께 제공한다.
또한, 당일 기준 2일 전(어제, 그제)의 지수값을 함께 제공하여 일 변화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수년간의 지수 변화 경향을 알 수 있는 장기 경향 자료와 여름철 피부 질환과의 연관정보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남재철 기상청장은 “이번에 개선한 ‘더위체감지수’와 ‘자외선지수’가 여름철 폭염 피해와 피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기상청은 사용자의 필요에 따른 국민 맞춤형 기상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