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중 정상 “북미 정상회담, 평화기여 희망”
한·일·중 정상 “북미 정상회담, 평화기여 희망”
  • 표민철 기자
  • 승인 2018.05.10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정상회담서 한반도 비핵화·평화체제구축 목표 확인”

3국 외교부 협의체를 정례화 등 담은 공동선언문도 채택
▲ 한·일·중 정상 “북미 정상회담, 평화기여 희망”
[휴먼에이드]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판문점선언’을 지지하고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북미정상회담의 평화 기여를 희망했다.

9일 일본 도쿄 내각부 영빈관에서 열린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3국 정상은 이런 내용을 담은 ‘2018 남북정상회담’ 관련 한·일·중 정상회의 특별성명을 채택했다.

성명에서 3국 정상은 “북한과 관련한 긍정적인 진전을 위해 그동안 국제사회가 경주한 모든 노력을 평가한다”며 “일본과 중국의 정상은 4월 27일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공동 목표로 확인한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판문점선언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는 한반도 및 동북아에서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우리의 공동 이해이자 책임이라는 점을 재확인한다”며 “우리는 이러한 목표를 위해 공동의 노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3국 정상은 동북아 평화를 위한 3국의 협력과 교류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정상회의 공동선언문" 도 채택했다.

이 선언문에서 “우리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하며,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3국 공통의 이익이자 책임임을 재확인한다”고 밝혔다.

이어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에 따라 관련국들의 우려에 대한 국제적인 협력과 포괄적인 해결을 통해서만 북한의 밝은 미래가 열릴 것”이라며 “한중 지도자들은 북일간 납치자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기를 희망한다”고 명시했다.

또한 “3국 외교부간 협의체를 정례화함으로써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평창선언문을 염두에 두면서 3국이 개최하는 올림픽 및 패럴림픽 등에서의 교류를 활성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경제분야에서는 “모든 형태의 보호주의를 배격하고 3국 자유무역협정(FTA)에서의 협상을 가속화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적절한 계기에 3국 정부간 액화천연가스 양해각서를 체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