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20대연구소, 뮤직 페스티벌에 대한 20대 인식 조사 발표
대학내일20대연구소, 뮤직 페스티벌에 대한 20대 인식 조사 발표
  • 김혜경 기자
  • 승인 2018.05.28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학내일20대연구소, 뮤직 페스티벌에 대한 20대 인식 조사 발표
[휴먼에이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뮤직 페스티벌에 대한 20대 300명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를 지난 25일 발표했다.

● 20대 5명 중 3명, 페스티벌 유경험자

조사 결과 20대의 59.3%가 최근 1년 내 뮤직 페스티벌에 참여해봤다고 답했다. 특히 20대 후반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뮤직 페스티벌 유경험자들의 경우 지인에게 무료 티켓을 받거나 이벤트 당첨 등 무료로 페스티벌에 참여한 비율이 72.5%에 달해 직접 티켓을 사서 참여한 비율보다 높게 나타났다.

● 페스티벌 유형별 함께 가고 싶은 사람 달라

뮤직 페스티벌을 EDM, 록, 힙합 등을 온몸으로 즐기는 ‘익스트림형’과 재즈나 인디 음악 등을 감상하는 ‘피크닉형’으로 나눴을 때, 익스트림형을 좋아하는 20대가 피크닉형을 좋아하는 비율보다 높았다. 선호 장르가 없다는 비율은 13.7%였다. 뮤직 페스티벌에 함께 가고 싶은 사람으로 동성 친구가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고, 연인과 이성 친구 순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 봤을 때 익스트림형 선호 그룹은 동성 친구를, 피크닉형 선호 그룹은 연인을 택했다.

● 선글라스보다 생수병, 셀카보다 무대 샷

20대가 생각하는 뮤직 페스티벌 필수템은 생수병, 돗자리, 콘셉트 의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늘 뮤직 페스티벌 필수템으로 꼽히던 선글라스는 5.0%에 그쳤다. 한편 20대는 뮤직 페스티벌에 참여한 자신의 얼굴보다 주변 사진을 인증하려는 것으로 나타났다. 뮤직 페스티벌에 갔을 때 SNS에 가장 인증하고 싶은 사진으로 ‘무대나 현장 사진’, ‘아티스트 공연 사진’, ‘입장 팔찌 사진’을 꼽은 것이다.

● 뮤직 페스티벌, 이런 상황 이런 사람 싫다

뮤직 페스티벌 유경험자를 대상으로 실망했던 점을 조사했는데, 등록 지연과 같은 ‘페스티벌 운영 이슈’가 1위를 차지했다. 낡은 시설이나 협소한 무대 시설 등 시설 이슈, 흡연 장소 비지정 이슈가 뒤를 이었다. 전체 응답자를 대상으로 뮤직 페스티벌에서 가장 보기 싫은 인물 유형을 물었는데, 은근슬쩍 성추행하는 사람, 새치기하는 사람, 만취한 사람 순이었다.

● 20대 최애 페스티벌은 ‘청춘페스티벌’

뮤직 페스티벌에 참여할 때 20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라인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20대가 올해 가장 참여하고 싶은 뮤직 페스티벌은 ‘청춘페스티벌’이었다. 청춘페스티벌은 공연과 강연을 함께 진행하는 페스티벌이다. 청춘들이 좋아하는 트렌디한 라인업을 마련해 주목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서울재즈페스티벌이 간소한 차이로 2위, 인천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이 3위를 차지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남민희 에디터는 “다양한 콘셉트의 뮤직 페스티벌 개최 소식에 올해도 많은 20대가 기대 중”이라며 “20대가 꼬집은 이슈와 꼴불견을 보고 페스티벌 주최 측은 운영이나 시설에 더 신경 쓰고, 관객들은 성숙한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뮤직 페스티벌에 대한 20대 인식 조사’에 대한 더 자세한 데이터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