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타트 기업 '닷(Dot)' 2018 칸 라이언즈 2부문 황금사자상 수상
국내 스타트 기업 '닷(Dot)' 2018 칸 라이언즈 2부문 황금사자상 수상
  • 이상미 기자
  • 승인 2018.06.28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수상 이후, 신규상품 닷 미니(Dot Mini) 광고로 2번째 수상 쾌거

[휴먼에이드] 전세계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점자 스마트 기기를 제작·보급하는 국내 스타트업 기업 닷(Dot)이 2018 칸 라이언즈 광고제(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의 보건과 건강(Health & Wellness Lions), 혁신(Innovation Lions) 두 부문에서 총 2개의 황금사자상과 1개의 은사자상을 수상했다.

시상식 당시 사진. 왼쪽세번째, 파울러스 김경신 대표. ⓒ 파울러스

 

상은 올해 말 출시예정인 시각장애인용 점자 스마트 기기 '닷 미니'의 광고 캠페인에 수여됐다. 이는 지난 2016년 시각장애인용 점자 스마트워치 '닷 와치' 광고가 2부문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데 이은 두번째 기록.

올해 65회를 맞이하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광고제는 전 세계 유수의 광고 대행사들이 창의적인 광고 홍보 아이디어를 겨루는 대표적인 광고제다.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보건과 건강(Health & Wellness Lions) 부문에는 총 1459 작품이 출품돼, 1개의 그랑프리와 8개의 금상 등이 선정됐다. 혁신(Innovation Lions) 부문에는 총 190 사례가 출품, 그 중 단 1개의 그랑프리와 1개의 금상, 1개의 은상만이 수여됐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황금사자상과 은사자상을 동시에 수여한 닷의 김주윤 대표는 "혁신과 창의를 중시하는 칸 라이언즈 광고제에서, 국내 스타트업으로서 우리 제품 및 광고가 세계인의 주목과 인정을 받게 되어 너무 감격스럽다"고 수감을 전했다.

이어 김 대표는 "앞으로도 닷은 전 세계의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제품의 혁신, 우리 브랜드의 가치를 창의적으로 알리기 위한 노력을 경주할 예정"이라고 수상 소회를 당차게 밝혔다.

닷 미니 영상 인도 현지 촬영 장면 (소녀 : Firdose). ⓒ 파울러스 

 

특히 드로가5(Droga5), 비비디오(BBDO), 오길비 앤 매더(Ogilvy & Mather), 맥켄(McCann) 등 세계 유수의 광고 대행사들이 경합하는 칸 라이언즈 광고제에서, 금번 프로젝트의 기획·제작은 서비스플랜 그룹 한국 지사 및 국제개발협력 전문 프로덕션 파울러스의 파트너십을 통해 진행됐다.

프로젝트를 추진한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강지현 대표는 "칸 라이언즈는 모든 광고인들이 선망하는 무대인데, 2016년에 이은 두번째 수상이어서 더욱 감격스럽다"며 "국내 스타트업의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한 혁신 사례를 전 세계에 창의적인 방식으로 널리 알리게 된, 그 기획력의 참신성을 인정받은 것 같아 참 기쁘다"고 밝혔다.

1970년 설립된 서비스플랜은 독일 뮌헨 소재의 유럽 최대 독립 종합광고회사며, 설립 후BMW 등 글로벌 기업의 광고대행을 맡아온 명망 있는 대행사다.

금번 프로젝트에서 영상 제작을 담당한 파울러스는 설립 후2년 남짓된 국내 스타트업으로서, 우리나라의 신규 프로덕션이 국제적인 광고제에 참여하여 수상의 영예를 안게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회사를 공동 설립한 김경신 대표 및 정다훈 감독은 대한민국 공군 온라인 홍보팀 '공감'에서 선후배 장교로 만나 전역 후 2016년 함께 창업했으며, 복무 당시에는 국내외에서 큰 주목을 받았던 패러디 영상 '레밀리터리블'을 제작하기도 했다.

인도 현지에서 닷 미니 보급 시연 중인 모습. ⓒ 파울러스 

 

영상 부문을 기획한 김경신 대표는 "세계시민들에게 국산 브랜드의 가치와 사회 혁신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하게 되어 너무 기쁘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국산 브랜드의 세계화, 글로벌한 이야기의 지역화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닷(Dot)은 금번 수상의 영애를 안겨준 제품 '닷 미니'를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혁신적 기술 프로그램(CTS)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케냐 및 인도 지역에 시범 보급을 준비중에 있다. 올해 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닷 미니' 출시를 통해, 텍스트 데이터만 입력할 경우 모든 형태의 텍스트 자료를 점자형태로 구독하는 것이 가능해져, 시각장애인들도 앞으로는 디지털화된 대부분의 정보 및 자료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질 전망이다. 

닷은 '닷 미니' 출시 이후에도 점자의 입력까지 가능한 '닷 패드' 등 신규 스마트 점자 기기를 지속적으로 개발·출시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