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김진향 이사장 특강 실시… “남북경협, 충남 장점 살리는 협력관계 모색”
충남연구원,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김진향 이사장 특강 실시… “남북경협, 충남 장점 살리는 협력관계 모색”
  • 김혜경 기자
  • 승인 2018.07.02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남연구원,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김진향 이사장 특강 실시… “남북경협, 충남 장점 살리는 협력관계 모색”
[휴먼에이드] 충남연구원이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김진향 이사장을 초청해 특강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9일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김진향 이사장은 충남연구원 초청 특강에서 “충남도가 남북경제협력에서 성공하려면 우리의 장점을 내세우되 단점은 북한의 도움을 받는다고 생각하고 정책을 펼치면 된다”고 밝혔다.

또한 김 이사장은 “이미 경기도는 산업을 중심으로 한 관광 분야에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충남의 특징인 농업, 제조업, 역사문화 등에 기반한 교류협력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단기적으로는 관 주도의 협력이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하고 상호 신뢰가 쌓인 다음 민간 교류가 이어져야 효과적”이라며 “최근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등이 열리면서 통일에 대한 열망이 커지고 있는 현실이지만 우선 남북 간 상호 신뢰에 기반한 평화체제로의 전환 자체가 곧 통일임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 전환을 언급하며 북한 체제가 사라지고 국경이 없어져야만 통일이라고 보는 시각을 일축했다.

마지막으로 김 이사장은 “분명 남북 간 종전 선언을 반대하는 국내외적 이해관계자들과의 갈등도 존재한다”며 “흔들림 없는 남북경협, 나아가 평화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기존에 우리가 잘못 알고 있던 북한의 현 상황과 인식의 올바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 위원장이기도 한 김 이사장은 경북대학교 정치학박사로 대통령비서실 통일안보외교정책실 행정관, 카이스트 미래전략대학원 연구교수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