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유엔서 '평화' 주제로 비전 제시
문재인 대통령, 유엔서 '평화' 주제로 비전 제시
  • 이상미 기자
  • 승인 2018.09.2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쟁 종식 절실" 국제사회에 종전 필요성 역설 등 국제사회 지지 호소

[휴먼에이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월26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제73차 유엔총회 일반 토의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가 유엔이 추구하는 국제평화와 연결되어 있음을 역설하는 등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 공동번영'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하며 '평화'를 모두 34차례 언급하며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비핵화를 향한 길, 평화로운 세계를 향한 여정에 여러분 모두, 언제나 함께해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또한 "나는 '실질적 성 평등 실현'을 주요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여성에 대한 모든 차별과 폭력에 단호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국제사회의 '여성·평화·안보'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분쟁 지역의 성폭력을 철폐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권을 위해 부당한 권력에 맞서본 사람이라면 '모든 사람은 자유롭고 평등하다'는 세계인권선언의 첫 조항을 새기고 있다"고 언급하고, 한국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경험한 사실을 상기시키며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정착을 시작으로 동아시아 에너지공동체, 경제공동체, 철도공동체, 나아가 궁극적으로 동북아 다자평화안보체제를 이루어 나가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유엔 총회 기조연설은 대통령 취임 후 두 번째로, 한반도 평화 정착과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 강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의지를 국제사회에 또다시 표명한 계기가 된 연설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국제무대 연설을 활요해 평화 분위기를 한층 끌어올리고, 이를 통해 2차 북미정상회담의 동력을 끌어내겠다는 의지가 보인다는 분석이다.

머지 않은 시일 내 열릴 것으로 기대되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종전선언 성사 필요성에 대한 국제사회의 여론을 환기하겠다는 의지와 판단이 엿보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비핵화 이후 북한의 모습을 '평화와 번영'이라는 키워드로 압축하기도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포용국가'라는 국가 비전을 소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포용성은 국제개발협력의 철학"이라며 "누구도 소외당하지 않는 국제 환경을 만들기 위해 개발협력 규모를 꾸준히 확대하겠다"며 국정운영 전반에서 국제사회와 함께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