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불법사채 뿌리뽑고 극저신용자 소액대출"
이재명 경기지사 "불법사채 뿌리뽑고 극저신용자 소액대출"
  • 박창재 기자
  • 승인 2018.11.02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취약계층 금융접근성 제고 통해 불법 사금융 피해 예방 및 서민금융 안정화 도모 기대
'11월 공감·소통의 날' 행사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지사. ⓒ 경기도
'11월 공감·소통의 날' 행사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지사. ⓒ 경기도

 [휴먼에이드] 이재명 경기지사는 11월1일 "극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소액금융 지원사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청 북부청사 평화누리홀에서 열린 '11월 공감·소통의 날' 행사와 북부청사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히고 "불법고리사채는 철저히 단속하고 어쩔수 없이 이용해야만 했던 극저신용자들을 위한 사업이 될 것"이라며 덧붙여 설명했다.

'소액금융 지원사업'을 발표하는 이재명 경기지사. ⓒ 경기도
'소액금융 지원사업'을 발표하는 이재명 경기지사. ⓒ 경기도

최근 가계부채의 꾸준한 증가 및 글로벌 금리상승 여파로 채무불이행자 등 금융취약계층이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이에 따른 고금리·불법 사금융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바에 의하면 경기도 가계부채가 238.4조원에서 246조원으로 3.2% 증가해 전국 2위에 달한 바 있다.

이를 위해 도는 우선 내년 시범사업비로 30억원을 경기신용보증재단 출연금으로 마련, 경기도에 거주하는 신용등급 8등급 이하인 도민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출조건은 최대 1백만원까지며, 금리는 연 2% 내외로 설정할 방침이다. 대출기간은 최대 3년 이내로 비거치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으로 상환하면 되는 식이다. 

조태훈 경기도 소상공인과장은 "이 사업을 통해 금융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 제고를 지원, 궁극적으로 불법 사금융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서민금융을 안정화 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소액금융 지원사업'은 내년 2월 기관 간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3월부터 사업시행 및 모니터링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