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들이 사라지고 있어요"
"곤충들이 사라지고 있어요"
  • 박마틴 수습기자
  • 승인 2018.11.19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생명체의 2/3를 차지하는 곤충들의 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어요
다알리아 꽃 위에 나방이 앉아있어요. ⓒ 박마틴 수습기자

[휴먼에이드] 지구상 모든 생명체의 2/3를 차지하는 곤충들. 그러나 최근 많고 다양하던 곤충들의 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는 연구가 발표되어 충격을 주고 있어요.

지난 10월 미국과학저널지에 실린 논문에 의하면, 지난 40년간 푸에르토리코 열대림을 조사했더니 최고 99%의 곤충들이 사라지고 이를 먹이로 삼는 도마뱀 역시 30% 이상 감소했다고 합니다.
 
또한 작년 독일에서도 25년동안 날아다니는 곤충의 수가 75% 줄었다는 영국 가디언스지의 발표도 있었어요.

곤충이 줄어드는 원인은 환경오염으로 인해 초래된 지구온난화가 주범으로 꼽히고 있어요.
 
또한 무절제한 농약, 비료, 살충제 사용이 나방이나 나비, 거미같은 흔히 볼 수 있던 곤충들의 수를 줄어들게 한다고 해요.

이 곤충들은 식물들의 수분을 돕고, 야생동물들의 먹이 역할을 하면서 지구 생태계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존재예요. 특히 곤충은 미래의 식량으로도 떠오르고 있어서 대체 식량으로도 가치가 충분해요. 
 
이런 소중한 곤충들이 사라진다면 우리 인류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 '곤충없는 세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요. 더 늦기 전에 지구환경을 살리기 위해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할 때입니다. 

 

 

* 현재 박마틴 수습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