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뉴스] "술마시고 운전하는 대리기사 아저씨들 때문에 걱정이예요"
[쉬운말뉴스] "술마시고 운전하는 대리기사 아저씨들 때문에 걱정이예요"
  • 휴먼에이드포스트
  • 승인 2017.05.3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도 못 막아요…'술취한 대리기사' 카카오드라이버도 못믿어요
 


[휴먼에이드] 지난해 카카오라는 회사와 KB손해보험, 동부화재라는 보험회사가 대신 운전해주는 서비스 '카카오드라이버(카카오 운전사)'를 위한 보험상품을 만들어서 팔았어요.

"보험까지 들었으니 더 마음 놓고 이용해 달라"는 뜻이었어요. 하지만 실제로 일어난 일들을 살펴보면 고객이 피해를 입은 경우가 더 많다는 말들이 나오고 있대요.

지난 2월 술을 많이 마신 박모씨가 술 먹고 운전하는 것을 피하려고 카카오드라이버를 통해서 대리기사를 불렀어요. 그런데 그 대리기사가 술에 취해서 교통사고를 낸 거예요. 차의 주인인 박모씨는 3주의 상처를 입고, 4000만원 정도의 차 수리비가 나왔어요. 수리비가 너무 많이 나와서 차를 고치는 게 의미가 없어져서 망가진 차를 버려야 했어요.
 
심지어 이 대리기사는 이 사고전에도 두 차례 술 먹고 운전을 하다가 발견된 적도 있었대요. 하지만 카카오드라이버 측은 이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어요. 또 카카오드라이버가 대리 기사를 위해 든 보험의 허술한 점이 드려나서 돈 관련 피해는 고스란히 차 주인 박 씨에게 돌아갔어요.
 
카카오드라이버 회사 측에서는 "술을 마시고 일어난 '음주사고'는 보험계약이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되어 있어서 보험으로 해결이 되지 않지만, 이 사건 고객이 입을수 있는 피해를 많이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마련했다"며 "지금은 차 주인과 그 문제에 대해서 잘 해결된 상태다"고 말했어요.

카카오드라이버는 지난해 3월 동부화재와 KB손해보험과 함께 지금의 대리운전업계에서 자주 일어나는 사기를 미리 막고, 고객의 불안한 느낌을 줄이고자 정보통신기술(ICT)를 이용해서 보험 상품을 만들어 시장에 내놓았어요.

그러나 대리운전 업계에서는 그 보험 상품이 크게 효과를 볼 수 없다는 평가를 내놓았어요.
 
 


이유를 살펴보니 카카오가 아무리 자세하고 빈틈없이 면접을 보아도 사고를 낸 적 있는 대리기사의 과거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대리기사가 지금까지 어떻게 운전을 잘 해 왔는지, 사고를 많이 냈었는지를 알 수 있는 기록을 볼 수 없기 때문이예요.

실제로 카카오드라이버는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겠다고 확실하게 의견을 내놓지도 않았어요. 다만 술을 마시고 운전하다가 사고를 낸 대리기사 사건에 대해 "계속 주의하도록 하고 안내해서 관리하겠다"고 반복해서 말하고 있어요. 
 
카카오드라이버 관계자는 "고객의 피해를 최대한 줄이는데 온 힘을 기울일 것"이라면서도 "이번 사건이 특별한 일중에 하나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어요.
 
이에 대해 윤문용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ICT정책국장은 "소비자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큰 사고의 피해를 입을 수 있음을 알면서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어요.
 
 
자원봉사 편집위원
 
김지영(성서고등학교 / 1학년 / 대구)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샤프에스이 발달장애인 감수팀) 
 
윤혜성(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서울 / 28) 
이광수(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서울 / 24) 
김경현(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경기도 / 24)  
김시훈(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서울 / 2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