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도민과 소통하며 정책아이디어 30건 발굴
경기도, 도민과 소통하며 정책아이디어 30건 발굴
  • 성수현 수습기자
  • 승인 2019.01.08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편의시설 DB구축, 앱서비스 등 19건 올해 시행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
경기도청 전경. ⓒ 경기도

[휴먼에이드] 경기도는 7일 지난해 8월부터 10월까지 정책 수혜자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어 수집한 58건의 정책 아이디어 가운데 우선 시행이 가능하거나 타당성 검토가 필요한 30건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는 도민 소통을 통한 정책을 추구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실제 정책이 집행되는 현장을 찾아가 도민들의 목소리를 들어보고 정책을 발전시켜 나가야한다"는 지시를 따른 것.

이에 도는 각 정책별로 찾아가는 소통 간담회를 열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장애인 정책의 경우는 △경기도장애인복지단체연합회 △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농아인복지협회 등 정책 관련 단체나 협회 사무실을 찾아 의견을 나눠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선발한 30건의 아이디어 가운데 예산이 필요한 사업은 △결혼이민자 관광통역사 양성 지원 △장애인 편의시설 관련 DB구축 앱 서비스 △내수면 어선피해 재난 예방지원 등 25건이다.

도는 25건 가운데 14건은 38억원의 예산을 반영해 올해부터 시행에 들어가기로 했으며, 나머지 11건은 타당성 검토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노인시설 위주로 진행도는 실내공기질 개선 사업을 지역아동센터, 노숙인 쉼터, 장애인시설 등 다양한 취약시설로 확대하기로 했으며, 올해 1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환기청정기 설치, 친환경 벽지, 장판 교체 등의 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항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한편 주요 사업 내용을 보면 장애인 편의시설 관련 DB구축과 앱 서비스는 경기도내 장애인편의시설 설치 현황과 이용 정보를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예를 들면 휠체어 등을 타고도 불편 없이 이용이 가능한 식당이나 병원, 쇼핑몰 등의 △화장실 △주차장 △승강기 위치나 개수 등에 대한 정보다.

도는 올해 6700만원의 예산을 들여 관련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스마트 앱을 개발해 10월경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반면 예산이 필요 없는 비예산 사업은 △행복주택 입주자 편의성 개선 △시민정원사 재인증 제도 개선 등 운영‧제도 개선 5건이다.

시민정원사 재인증의 경우 현행 제도는 2년간 96시간 이상 봉사활동을 해야만 재인증을 하고 있지만 간담회 결과 직장인의 경우 시간적 제약 때문에 재인증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따라 재인증 조건을 완화하는 내용의 '경기도 정원문화산업 진흥조례 시행규칙'을 제정할 방침이다.

취약계층의 건강보호를 위한 '맑은 숨터' 만들기는 기존 실내공기질 개선 사업 대상을 확대하는 것이다.

김재훈 경기도 기획담당관은 "행정서비스를 받는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정책아이디어를 마련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며 "도민과 소통하며 사소한 불편사항도 도정에 반영해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