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설명절앞 특별교통대책 추진
경기도, 설명절앞 특별교통대책 추진
  • 성수현 수습기자
  • 승인 2019.01.30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교통 수송능력 증강·우회도로·교통정보·도로·교통 안내 등 안전 중점
국도3호선. ⓒ경기도
국도3호선. ⓒ 경기도

[휴먼에이드] 경기도는 민족의 명절 설을 맞아 귀향·성묘객들의 교통안전 및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오는 2월1일부터 2월7일까지 일주일간을 '2019년도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기간'을 정한다고 29일 밝혔다.

도는 2월1일부터 본격적인 귀향행렬이 시작되는 만큼, 특별대책기간 동안 교통수요 증가에 대비한 원활한 교통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도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는데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시외버스'의 경우 귀성객 수요를 고려해 예비차 및 전세버스를 활용해 △강릉 △여주 △태백 포항 등 46개 노선에 62대를 증차하고 운행회수를 109회 증회할 방침이다.

'시내버스'는 터미널, 지하철역 등에 연계된 수송수요에 맞춰 운행계통별 예비차를 활용해 증차나 증회를 탄력적으로 시행한다. '택시부제'는 도내 3만7405대 중 4646대르 시군 실정에 맞도록 일부 해제하기로 했다.

또한 고속도로·국도의 상습 지·정체 구간은 도로전광판(VMS)을 통해 우회정보 및 나들목 진입조절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교통량 분산을 도모한다.

이에 경부·영동·서해안·중부 등 고속도로 8개 축선은 정체발생 시 주변 13개 구간의 우회도로를 안내하고, 국도 1·3·39·45 등 8개 축선에 대해서는 주변 13개 구간 우회도로를 안내할 예정이다.

도는 이번 특별대책기간 동안 2개반 15명으로 구성된 상황실을 중심으로 유관기관 간 비상연락체계를 구축·운영한다.

아울러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모바일앱(경기교통정보) △교통안내전화 △트위터 △라디오 △SMS △민간포털 △내비게이션 등을 통해 도내 주요도로의 지정체 현황, 빠른길 안내, 돌발상황(교통사고, 통제구역) 등을 안내한다.

박태환 도 교통정책과장은 "안전하고 즐거운 설 연휴를 위해 도민 여러분들께서도 충분한 휴식과 안전벨트 착용, 교통법규 준수 등 안전운행에 각별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주길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