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가 시작되는 3월, 식죽동 발생 주의보
신학기가 시작되는 3월, 식죽동 발생 주의보
  • 박창재 기자
  • 승인 2019.02.28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중독 예방수칙' 준수 필요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전경. ⓒ 네이버 블로그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전경. ⓒ 네이버 블로그

[휴먼에이드] 신학기가 시작되는 3월부터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조사한 '2018년 전국 식중독 월별 발생현황'에 따르면 작년 3월 전국 식중독 발생건수는 총 42건으로, 가장 많은 9월(61건)과 10월(49건)에 이어 3번째로 높은 발생건수를 기록했다.

3월 식중독이 발생한 원인으로는 '노로바이러스'와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노로바이러스'의 경우 오염된 손으로 만진 문고리를 통해서도 감염되는 등 쉽게 확산될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또한 제대로 익히지 않거나 상온에 방치하는 것만으로도 확산될 수 있어 음식 조리 후 보관온도를 철저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은 △급식 개시 전 급식시설 및 조리기구 등에 대한 세척 및 소독 △식재료 유통기한 확인 △조리 시 칼과 도마 구분 사용 △학생들을 대상으로 손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 준수 교육 실시 등 '식중독 예방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윤미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개학을 맞아 급식을 시작하는 학교에서 식중독 발생 위험이 높은 만큼 급식 재개 시 청소 및 소독 등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해 식중독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정확하고 신속한 원인규명을 통해 식중독 확산 방지를 위한 지역사회의 대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