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뉴스] '세월호 영화'가 지겹다는 사람들에게 쓴 청년의 칼럼이에요
[쉬운말뉴스] '세월호 영화'가 지겹다는 사람들에게 쓴 청년의 칼럼이에요
  • 정리 이상미 기자
  • 승인 2019.05.17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 지난 4월16일은 인천에서 제주도로 가는 승객을 태운 '세월호'가 바다에 가라앉은 사고가 있은지 5년이 된 날이에요. 2014년 4월16일을 우리 모두는 잊지 못할 거예요.

영화 '세월호'의 포스터예요. ⓒ 네이버 블로그  
영화 '세월호'의 포스터예요. ⓒ 네이버 블로그  

노란 리본 달기, 그날을 생각하고 잊지 말자는 연극 및 음악회, 광주에서 열린 '광주청소년 촛불문화제' 등 여러 행사가 지역마다 열렸어요.
그날을 기리는 행사들은 영화관에까지 이어졌어요. 

광주독립영화관에서는 사고가 난지 4년째인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세월호 5주기 특별전'을 열고, 사고 이야기를 담은 작품들을 보여줬어요.

영화배우 설경구와 전도연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영화 '생일'은 사고 5년째를 앞두고 지난 4월3일 영화관에서 공개됐어요.

세월호 사건을 다룬 영화 '생일' 이에요. ⓒ 네이버 블로그  
세월호 사건을 다룬 영화 '생일' 이에요. ⓒ 네이버 블로그  

이런 문화의 움직임은 사람들에게 세월호 사고를 기억하게 하고, 그 아픔을 영화를 통해서라도 '사랑하는 사람을 잃어버린 아픈 고통'을 이해하게 한다는 점에서는 분명히 의미있는 일이에요.

세상에서 일어나는 악한 일들을 소재로 하거나 주제로 한 작품들은 '세월호' 외에도 많이 있어요.
공지영 작가가 쓴 소설을 바탕으로 하여 만들어진 영화 '도가니'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인학교 아이들을 교장선생님과 선생님들의 잘못을 알렸어요.

또 일본이 우리나라를 빼앗았을 때, 강제로 일본 군대에 끌려가 성적인 피해를 입은 사실을 처음으로 고발한 김복동 할머니를 주인공으로 만든 '아이 캔 스피크'도 우리나라의 오래된 아픔을 생각나게 하는 주제의 영화예요.

앞에서 이야기 한 여러 작품들은 사회적이나 정치적으로 예리하고 민감한 일들을 이야깃거리로 삼고 있어요. 이 영화를 본 사람들의 생각이 서로 다른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며, 이 영화를 만든 사람들도 그 점을 예상했을지 모르겠어요.

그럼에도 '잊지 말자'고 말하고, '잊지 않겠다'고 결심해요. 사람들이 보는 작품이 우리의 이런 결심을 다시 생각하게 하고, 사회에 반대되는 생각이라도 용기있게 끄집어 내는 소중한 방법이기 때문이예요. 


*이 글은 사단법인 '청년과미래' 활동으로 적혔고, 자원봉사 편집위원과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이 다시 만들었습니다.  


기사 원작자: 정희지 청년기자 jeongheeji0102@naver.com


휴먼에이드 '쉬운자원봉사 편집위원

김승준(중앙고등학교 / 2학년 / 18세 / 서울)
박휴원(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 2학년 / 18세 / 서울)
전예진(숭의여자고등학교 / 3학년 / 19세 / 서울)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감수위원

김현준(일반 / 23세 / 대구)
신은혜(해인장애인복지관 / 24세 / 대구)
이용승(일반 / 24세 / 대구)

 
원본기사: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no=456294

*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쉬운말뉴스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