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회 영평상, 최우수작품 '기생충' 3관왕… '벌새' 5관왕
제39회 영평상, 최우수작품 '기생충' 3관왕… '벌새' 5관왕
  • 이진주 기자
  • 승인 2019.10.2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제39회 영평상에서 최우수작품상과 함께 3관왕을 한 영화 <기생충>과 5관왕 <벌새> 포스터.
ⓒ CJ엔터테인먼트, 엣나인필름

[휴먼에이드포스트] 전통과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회장 조혜정)의 제39회 영평상 수상자(작)이 결정됐다.

신지혜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되는 본 시상식에서 최우수작품상은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수상한다. <기생충>은 감독상, 촬영상까지 3개 부문을 수상하게 됐고, 육상효 감독의 <나의 특별한 형제>는 남우주연상, 각본상 등 2개 부문, <스윙키즈>는 음악상, 미술상 2개 부문을 수상하게 됐다.

<증인>으로 여우주연상을 받은 김향기는 성인연기자로 확실히 발돋움했음을 알 수 있고, 신하균은 <나의 특별한 형제>에서 열연으로 오랜만에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됐다.

남우조연상은 <극한직업>에서 맛깔나는 연기를 펼친 진선균에게, 여우조연상은 <벌새>에서 인상 깊은 매력을 보여준 김새벽에게 돌아갔다. 신인남우상은 <배심원들>에서 호소력 있는 연기를 보여준 박형식에게, 신인여우상은 <벌새>에서 섬세한 여중생의 심리를 시종일관 표출한 박지후에게 돌아갔다.

<벌새>는 신인감독상, 여우조연상, 신인여우상, 독립영화지원상, 국제비평가연맹상까지 무려 5개 부문의 상을 수상하여 올해 최고의 화제작이 되었다. 

공로영화인상은 한국영화사의 산 증인이자 당시로선 드물었던 학사 여배우로 인기를 모은 엄앵란 배우가 수상한다. 엄앵란 배우는 1956년 <단종애사>로 데뷔하여, <로맨스 빠빠>(1960), <김약국의 딸들>(1963), <맨발의 청춘>(1964) 등의 대표작이 있다. 주로 발랄한 여대생이나 신세대 여성의 당돌한 캐릭터를 연기해 온 엄앵란 배우는 1950~1960년대 한국영화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독보적인 개성을 갖춘 배우다. 이에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는 그 공로를 인정하여 올해 공로영화인상에 엄앵란 배우를 선정하였다. 국제영화비평가연맹 한국본부상은 해외 여러 영화제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국내 평론가들의 지지를 받은 <벌새>의 김보라 감독에게 돌아갔다. 

4개의 기업/극장과 협의하여 결정하는 독립영화지원상은 독립영화의 상영관 부족, 개봉(또는 복수개봉)의 어려움이 지속적으로 가중되는 상황에서 각별한 지원, 발굴의 의미를 지닌 상으로 CJ(CGV아트하우스), 백두대간(아트하우스 모모), 엣나인(아트나인), 인디스페이스 등 총 4개 기업과 극장이 본 상에 동참한다. 이번에는 다큐멘터리 <김군>을 연출한 강상우 감독과 극영화 <벌새>를 연출한 김보라 감독이 수상하게 되었다.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회원들은 각 부문과 별도로 작품 미학성에 주목해 올해 발군의 열 작품을 '영평 10선'으로 결정한다. 매해 '영평 10선'은 한국영상자료원의 '한국영화 100선' 선정 때 참고 기준이 되는 중요 데이터가 되기도 한다.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映評)는 전체회의로 열린 10월18일 본 심사회의에서 수상자(작)들을 선정했고, 올해로 제39회를 맞는 시상식을 신지혜 아나운서의 사회로 11월13일(수) 오후 6시30분(18:30) 서울 중구 통일로 92 KG타워 지하1층 하모니홀에서 개최한다. 
  

2019년 제39회 영평상 수상자 및 수상작 명단

최우수작품상: <기생충>((주)바른손이앤에이)

공로영화인상: 엄앵란 배우

감독상: 봉준호 <기생충>

여우주연상: 김향기 <증인>

남우주연상: 신하균 <나의 특별한 형제>

여우조연상: 김새벽 <벌새>

남우조연상: 진선규 <극한직업>

신인감독상: 김보라 <벌새>

신인여우상: 박지후 <벌새>

신인남우상: 박형식 <배심원들>

각본상: 육상효 <나의 특별한 형제>

국제비평가연맹 한국본부상: 김보라 <벌새>

촬영상: 홍경표 <기생충>

음악상: 김준석 <스윙키즈>

기술상: 박일현 (미술) <스윙키즈>

독립영화지원상: 강상우/ 김보라 감독

신인평론상: 추후 발표

  

'영평 10선' :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영평) 선정 10대 영화(가나다 순) 

<강변호텔>/<군산: 거위를 노래하다>/<극한직업>/<기생충>/<김군>/<미성년>/<벌새>/<생일>/<엑시트>/<완벽한 타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