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각선 횡단보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려면?
대각선 횡단보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려면?
  • 정민재 수습기자
  • 승인 2019.11.15 17:5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랫동안 기다리지 않고 여러 방향에서 건널 수 있어 편리해요.
 
[휴먼에이드포스트]내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서울시에 대각선 횡단보도를 현재 120개에서 240개로 늘릴 계획이라고 해요.
 
대각선 횡단보도 사진이에요.ⓒ
보행자들이 여러 방향에서 대각선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어요.ⓒ정민재 수습기자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횡단보도는 대부분 양 방향에서 기다려야 하는 일자형 횡단보도예요.
하지만 사거리의 경우에는 여러 방향에서 동시에 불이 켜져 많은 사람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대각선 횡단보도가 더 편리할 수 있어요.

내년부터 2023년까지 대각선 횡단보도를 많이 만들 예정이라고 하니 대각선 방향으로 건너려는 사람들은 신호등을 기다리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어 편리할 것 같아요. 
 
주위에서 흔히 볼수 있는 일자형 횡단보도에요.ⓒ정민재 수습기자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자형 횡단보도예요.ⓒ정민재 수습기자
 
하지만 대각선 횡단보도의 신호등이 여러 방향에서 켜지다 보니 사람들이 한 방향으로 건너지 않고 이쪽저쪽으로 우왕좌왕 하는 경우가 있어요.
또 여러 방향에서 불이 켜져 건너는 사람들이 대각선 횡단보도 중앙에서 서로 부딪힐 위험도 있어요.
 
여러 방향으로 동시에 건널수 있는 대각선 횡단보도에요.ⓒ
여러 방향에서 동시에 불이 켜지는 대각선 횡단보도예요. ⓒ정민재 수습기자
 
따라서 대각선 횡단보도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려면 불이 동시에 켜지더라도 자신이 가려는 방향을 정확히 정해 한 방향으로 다녀야 해요.
 
앞으로 대각선 횡단보도가 많이 생길 텐데 이런 교통규범과 질서를 잘 지킨다면 더욱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현재 정민재 수습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는 발달 장애인 기자입니다. '쉬운말 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윤철 2019-12-11 12:29:13
대각선 횡단보도를 처음 접했을때는 어색하면서도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했었는데 앞으로 더 많은곳에서 볼수있겠군요!

박수영 2019-11-18 12:10:29
보다 편리한 대각선 횡단보도!
보행자도 운전자도 주의가 필요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