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창진 기자의 서울미래유산 기행③ 국내 패션 산업의 중심 동대문 평화시장
송창진 기자의 서울미래유산 기행③ 국내 패션 산업의 중심 동대문 평화시장
  • 송창진 기자
  • 승인 2019.11.28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의류산업의 과거와 현재를 보여주는 곳
평화시장은 서울미래유산이에요.ⓒ 송창진 기자
평화시장은 서울미래유산이에요.ⓒ 송창진 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동대문은 평화시장과 역사를 함께해요.
평화시장은 지금으로부터 60여년 전 의류도매 전문상가로 청계천변에서 시작되었어요.  

한국전쟁 후 남으로 내려온 피난민들은 청계천변 판자촌에 모여 살며 재봉틀 한두 개를 놓고 옷을 지어 팔았어요.
'평화시장'이라는 이름에는 당시 피난민들의 평화에 대한 염원이 담겨 있다고 해요.

1960~1970년대 평화시장은 지금과는 다른 모습이었다고 해요. 1층은 판매점, 2-3층은 봉제공장이 있어 하나의 건물에서 생산과 유통이 동시에 이뤄지는 구조였어요. 

평화시장의 영향으로 이후 동대문 일대에는 신평화시장, 동평화시장, 청평화시장 등 거대한 의류 유통상가가 계속 들어섰어요.

광희시장은 가죽 전문 패션 시장이에요. ⓒ 송창진 기자
광희시장은 가죽 전문 패션 시장이에요. ⓒ 송창진 기자

신평화시장,  동평화시장, 청평화시장 역시 옷, 가방, 모자, 신발, 타월, 속옷, 스카프, 액세서리 등 다양한 스타일과 디자인이 갖춰져 있어요.

동대문시장에는 전국 각지에서 도,소매상들과 소비자, 그리고 세계 각국의 바이어들이 찾아온다고 해요.

대한민국 패션산업의 중심지 동대문이에요. ⓒ 송창진 기자
대한민국 패션산업의 중심지 동대문 상가 거리예요. ⓒ 송창진 기자

오늘날 동대문시장의 조성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상가군으로 대한민국 의류산업의 과거와 현재를 보여주는 곳으로 지속적인 관리와 보존이 필요한 곳이에요. 
 

* 현재 송창진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