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진 인턴기자의 철도 탐방기 ⑱ 서울 3호선 대화역
홍석진 인턴기자의 철도 탐방기 ⑱ 서울 3호선 대화역
  • 홍석진 인턴기자
  • 승인 2019.12.13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번역의 흔적을 느낄수 있는 곳이에요
대화역의 승강장에 있는 역명판이에요. ⓒ 홍석진 인턴기자
대화역의 승강장에 있는 역명판이에요. ⓒ 홍석진 인턴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지난 12월11일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에 위치한 대화역에 갔다왔어요.

대화역은 제2기 지하철 계획이 입안되던 시기인 1980년대부터 예정돼 있던 역이에요.

대화역이 개통되던 시기인 1990년대초 당시에는 지금과 달리 노선번호가 빠진 한두 자릿수 역번호로 배정되었고, 그래서 당시 지축역의 역번호였던 9번부터 숫자를 1개씩 줄여나가서 최종적으로 대화역이 0번을 배정받게 되었어요.

대화역 4번출구 역명판을 자세히 보면  시트지로 붙인 자리에 0번 역 시절의 흔적이 남아 있어요.

그러던 중 2000년대초쯤에 서울 1~4호선 역번호 개정작업을 통해 대화역 역번호가 310번으로 변경되었어요.
그후 2014년 12월27일에 원흥역이 개통되면서 원당역부터 대화역까지의 역번호 끝자리가 1개씩 밀려서 최종적으로 309번을 배정받게 되었어요.

대화역 4번출구의 폴사인이에요. ⓒ 홍석진 인턴기자
대화역 4번출구의 폴사인이에요. ⓒ 홍석진 인턴기자

한편, 대화역 주변에는 여러 주요 시설들이 있어요. 먼저 고양 오리온 오리온스 농구단의 홈구장인 고양 종합 체육관과 고양 종합 체육관 보조 경기장과 2018년까지 NC 다이노스 2군이 썼고 2019년부터 키움 히어로즈 2군이 사용하고 있는 고양 국가대표 야구 훈련장이 있어요. 또한 할렐루야 축구단이 자이크로 FC 시절까지 사용하고 KB 축구단이 해체되기 전까지 사용한 뒤, 현재는 고양 시민 축구단이 쓰고 있는 고양 종합운동장, 유희왕 OCG와 바이스 슈발츠와 뱅가드의 공인매장인 대화 듀얼위너가 있어요.

다음 철도 탐방기 예고: 다음번 목적지는 녹사평역입니다.

* 현재 홍석진 인턴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고, 키워드검색사 업무도 맡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