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하경 기자가 만난 아름다운 사람들① 인기 유튜버 '노래하는 민이'
남하경 기자가 만난 아름다운 사람들① 인기 유튜버 '노래하는 민이'
  • 남하경 수습기자
  • 승인 2019.12.17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몸으로 부르는 열정 담긴 노래가 관객들의 마음을 울렸어요

[휴먼에이드포스트] 지난 12월14일, 서울 마포구에 있는 문화공간너나들이에서 장애인 유튜브 크리에이터 (이하 유튜버) '노래하는 민이'의 팬미팅 '노래하는 민이의 미니콘서트'가 열렸어요.
'노래하는 민이'는 유튜브를 통해 가수들의 노래를 부른 영상들을 올리고 있어요.

'노래하는 민이'가 관객들 앞에서 노래를 부르고 있어요. ⓒ 크라우드티켓
'노래하는 민이'가 관객들 앞에서 노래를 부르고 있어요. ⓒ 크라우드티켓

이 날 있었던 팬미팅은 작은 공연장에서 10명의 관객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어요.
크리에이터와 팬이 만나는 자리를 기획하고 실행에 옮기는 회사인 '크라우드티켓(크티)'에서 함께했어요. 

장애인 유튜버 노래하는 민이가 미니콘서트의 진행을 맡은 신효준 크라우드티켓 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어요. ⓒ 크라우드티켓
장애인 유튜버 노래하는 민이가 미니콘서트의 진행을 맡은 신효준 크라우드티켓 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어요. ⓒ 크라우드티켓

'노래하는 민이'는 김진호의 <가족사진>, HYNN(박혜원)의 <시든 꽃에 물을 주듯>, 임재현의 <사랑에 연습이 있었다면> 등 3곡을 부르고, 관객들의 신청곡을 받아 무반주로 짧게 노래를 부르기도 했어요.
다른 가수들보다 2배로 더 몸에 힘을 주고 노래를 부르기 때문에 한 곡을 부르고 나면 가쁜 숨을 몰아쉬었지만 그런 모습에서 '노래하는민이'의 노래에 진심이 담겨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관객들은 인터넷에서가 아닌 실제 사람들 앞에서 부르는 '노래하는 민이'의 진솔한 노래에 조용히 귀기울이고, 노래가 끝나면 응원의 박수를 보냈어요.
팬미팅이 끝난 뒤에는 관객들과 같이 사진을 찍고, 1대1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되었어요.
팬미팅 후 '노래하는 민이'를 만나 인터뷰를 가졌어요.

노래하는 민이가 기자와 인터뷰를 하고 있어요. ⓒ 휴먼에이드포스트
노래하는 민이가 기자와 인터뷰를 하고 있어요. ⓒ 휴먼에이드포스트

◆ 유튜브에 노래하는 영상을 올리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 제가 평소에 노래를 부르는 것을 좋아했어요. 노래를 부르려면 무대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 무대를 찾았는데 제가 설 수 있는 곳이 마땅치 않았어요. 그래서 '(내가 노래할 수 있는 곳을) 온라인에서 찾아보자!' 생각하고 인터넷 방송이라는 걸 알게 되어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 유튜버를 시작하기 전에는 원래 사무직으로 일하고 싶었다고 들었는데 그 일을 못 하게 된 것이 아쉽지 않은가요?

◇ 작은 회사에 들어가는 게 꿈이었는데 몸이 불편하다 보니까 들어갈 수 있는 회사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내가 좋아하는 게 뭘까?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뭘까?'라고 생각하다가 우연히 시작하게 됐죠. 아쉽지는 않아요. 하고 싶은 걸 하니까요.

 

◆ 제가 좀전에 팬미팅에서 깜짝 놀랐던 게 유튜브에 올린 영상이 50개 정도 된다는 얘기였어요. 정말 민이님이 대단하다고 생각하게 됐어요. 민이님이 지금까지 올렸던 노래 영상들 중에 가장 애정이 가는 노래는 무엇인가요?

◇ 가수 임재현의 <사랑에 연습이 있었다면>이라는 노래를 부른 영상이에요.

 

◆ 민이님의 기억에 남는 고마운 댓글은 무엇인가요? 

◇ 제 노래를 듣고 힐링을 하고 자기 자신을 다시 되돌아보게 됐다는 댓글이 제일 기억에 남아요.

 

◆ 내년에는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 유튜브 활동을 계속할 거고요. 지금처럼 오프라인에서 팬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제가 사는 지역에서) 버스킹도 해볼 생각이에요. 실력과 내공이 쌓이면 서울에서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 지금까지 인터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년에는 '노래하는 민이'의 노래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졌으면 좋겠어요. 유튜버 민이님의 활발한 활동을 응원하고 기대합니다.

 

* 현재 남하경 수습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