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종류의 찜질방, 제대로 알고 이용해요
다양한 종류의 찜질방, 제대로 알고 이용해요
  • 김민진 기자
  • 승인 2020.01.02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의 건강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쓰면 효과적
한증막 찜질방이에요. ⓒ 김민진 기자
한증막 찜질방이에요. ⓒ 김민진 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요즘처럼 쌀쌀한 날씨에는 추위에 움츠린 몸을 따뜻하게 녹여주는 찜질방을 자주 찾게 돼요. 야외활동이 어려운 겨울철, 휴식을 취하기에는 찜질방만한 곳도 없어요.

찜질방에 가면 여러 종류의 방들을 볼 수 있어요. 찜질방 안에 굵은 소금덩어리를 넣어놓은 소금방, 찜질방 내부 벽을 황토로 바른 황토방, 숯에 불을 붙여서 열기를 전달하는 숯가마 찜질방, 냉동실처럼 냉매 파이프가 설치된 얼음찜질방도 있어요.

그중에 온찜질방의 좋은 점은 몸을 덥혀 혈액순환을 좋아지게 하고, 땀을 흘림으로써 우리 몸속의 노폐물을 빼주며, 뭉친 근육을 풀어줘 결림과 근육통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그리고 소금방의 소금은 화를 내려주고 혈액을 식히며 해독작용을 한다고 해요. 또 소금덩어리가 돌처럼 바닥에 깔려 있어서 지압의 효과가 있어요. 

황토숯가마찜질방이에요. ⓒ 김민진 기자
황토 찜질방이에요. ⓒ 김민진 기자

황토방의 황토는 노화방지, 신진대사 촉진, 만성피로,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숯가마 찜질방은 참숯에서 나오는 음이온이 피부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각종 성인병 예방뿐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며,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준다고 해요. 또 습도가 조절되어 끈적임 없이 쾌적한 찜질을 할 수 있다고 해요.

찜질방에 얼음을 만드는 파이프가 설치된 모습이에요. ⓒ 김민진 기자
찜질방에 얼음을 만드는 파이프가 설치된 모습이에요. ⓒ 김민진 기자

반면 얼음찜질의 좋은 점은 달리기나 심한 운동으로 열을 받은 근육 등을 차게 식혀줌으로써 염증을 억제하고 피로회복을 촉진시켜 만성적인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그러나 이러한 온찜질이나 냉찜질도 오랫동안 하면 몸에 해로워요.
온찜질의 경우 땀을 많이 흘려 탈수증상이 일어나고 심하면 심장마비로 사망할 수도 있어요.
또 혈액순환에 장애가 있는 사람, 즉 당뇨, 고지혈증, 심혈관계 질환자 등은 주의해야 해요.
반면 지나친 냉찜질은 동상에 걸릴 위험이 있어요.

더운 찜질방을 이용할 경우에는 물을 많이 마시고, 추운 데 있다가 온 사람, 심장이 안 좋은 사람, 라식이나 라섹을 한 사람, 술을 마신 사람은 찜질방 이용을 삼가는 것이 좋아요.

이처럼 다양한 종류의 찜질방을 자신의 신체 상태에 맞게 적절히 이용하면 건강에도 좋고 나들이 장소로도 좋은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어요.   

 


* 현재 김민진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