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입국 거부', 우리 정부 맞불 작전 펴나
일본 '입국 거부', 우리 정부 맞불 작전 펴나
  • 신현희 기자
  • 승인 2020.03.06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 외 다른 의도 의심"
강경화 장관은 6일 오후 '한국 입국제한' 관련 주한외교단에 설명회를 개최한다. ⓒ 외교부 홈페이지
강경화 장관은 6일 오후 '한국 입국제한' 관련 주한외교단에 설명회를 개최한다. ⓒ 외교부 홈페이지

[휴먼에이드포스트] 일본은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이유로 한국으로부터의 자국 입국을 대폭 제한했다. 이에 외교부는 극히 유감스럽다며 모든 가능한 상응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우리 정부가 그동안 일 측에 추가 조치에 대한 신중한 검토를 수차례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전에 우리와 충분한 협의도 없이 이러한 불합리하고 과도한 조치를 취한 데 대해 극히 유감을 표하며, 금번 조치를 즉각 재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범정부차원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우리의 우수한 검사·진단 능력과 투명하고 적극적인 방역 노력을 전 세계가 평가하고 있고, 확산방지 노력의 성과가 보이는 시점에서 취해진 조치라는 점에서 방역 외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이번 일본 측 조치를 '입국 거부'로 규정하고 최고 수준의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외교부는 당초에는 일본 총괄공사를 불러 일본 측의 조치 내용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다고 밝혔지만 사후적으로 대응 수위를 보다 상향했다.

외교부는 6일 조세영 1차관이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추가로 항의와 유감을 표명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로 한국발 여행객의 입국을 금지하거나 강화한 국가나 지역이 100곳(5일 기준)이 넘는데 우리 정부가 유독 일본의 입국제한에만 민감하다는 반응이다. 정부는 일본의 입국제한이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보고, 우리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되 일본에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