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뉴스] 'COVID-19' 정식 이름이 생긴 신종코로나, 한글로는 '코로나19'예요
[쉬운말뉴스] 'COVID-19' 정식 이름이 생긴 신종코로나, 한글로는 '코로나19'예요
  • 정리 이진주 기자
  • 승인 2020.03.27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HO가 공식 이름을 결정했어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정식 명칭이 생겼어요. 정식명칭은 'COVID-19'. ⓒ 아이클릭아트코리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정식 명칭이 생겼어요. 정식명칭은 'COVID-19'예요. ⓒ 아이클릭아트코리아

 

[휴먼에이드포스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나타난 지 2개월 만에 정식 이름이 공개됐어요.

오랫동안 대비해야 할 상황에 놓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이름이 'COVID-19'로 바뀐 것이에요.

정부는 지난 1월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앞으로 '코로나19'로 부르기로 했다고 밝혔어요. 

이는 전날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코로나의 정식 이름을 'COVID-19'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을 생각해 지정한 것으로 보여요.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부본부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WHO가 신종 코로나 이름을 'COVID-19'로 공식 결정해 발표했다"라며 "영어로 이름을 붙일 때는 이 이름으로 한다."라고 말했어요.

김 부본장은 정식 이름의 의미와 관련해 "CO는 코로나, VI는 바이러스, D는 질환, 19는 2019년도를 의미한다."라고 설명했어요. 

이어 "영어식 이름이 긴 편이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한글로 된 표현을 따로 정하기로 했다"라며 "질병관리본부의 의견을 받아들여 한글로는 '코로나19'라고 부르기로 했다"라고 밝혔어요.

정부는 WHO가 질병의 이름이 정확하지 않거나 부정적인 평가가 생기지 않게 하도록 △지리적 위치·동물·개인 또는 사람들의 집단을 가리키지 않고 △발음이 쉽고 편리하면서 △질병과 관련이 있는 이름을 생각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기사원작자
박희남 기자(휴먼에이드포스트)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자원봉사 편집위원

이서희(삼육고등학교 / 2학년 / 18세 / 서울)
최민석(경기과학고등학교 / 2학년 / 18세 / 서울)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감수위원

김시훈(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25세 / 서울)
이광수(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26세 / 서울)
안태익(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30세 / 서울)
노경진(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34세 / 서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