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미술관① 비운의 삶 살다간 불멸의 화가 '반 고흐'
방구석 미술관① 비운의 삶 살다간 불멸의 화가 '반 고흐'
  • 신현희 기자
  • 승인 2020.04.07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센트 반고흐의 1889년작 자화상 ⓒ 휴먼에이드포스트
빈센트 반고흐의 1889년작 자화상. ⓒ 휴먼에이드포스트

[휴먼에이드포스트] 현대미술사 표현주의 흐름에 강한 영향을 끼진 세기의 거장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그는 렘브란트 이후 가장 위대한 네덜란드 화가로 인정받고 있으며, 일반 대중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작가 중 하나다.

37세의 젊은 나이에 비운의 죽음을 맞이한 고흐는 10여 년간 예술가의 삶을 살면서, 불꽃같은 그의 정열과 젊음을 화폭에서 불살랐다. 그 기간 동안 고흐는 유화 850여점, 드로잉 1100여점 등 총 2000여점이라는 다작을 남기고 시간 속에 사라진 진정한 시대의 거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1880년 27세 나이에 예술가의 길로 입문한 고흐는 독학의 한계를 느끼고 미술아카데미에 등록 했지만, 창의성이 결여된 학계의 가르침을 거부하면서 자신과의 외로운 싸움을 시작했다. 에텐과 헤이그, 드렌테, 뉘넨, 안트베르펜 등을 전전하며 '슬픔'과 '감자먹는 사람들' 같은 작품들도 탄생시켰지만, 대부분 인물묘사의 습작들이나 명암의 처리 등을 위한 여러 습작들과 드로잉 작품들을 주로 했다.

자연적인 주제를 선호했던 그는 밀레처럼 농민화가가 되기 위해 여러 농촌을 방문하여 습작들을 남겼다. 가난한 농민사회의 처참한 생활상을 화폭에 담으며 미술을 통해 인류애를 실현하고자 한 그의 예술적 의지가 돋보이는 시기였다.

1886년부터 테오와 함께 지낸 파리생활은 여러 면에서 고흐의 화풍을 정립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인상주의 영향을 받은 파리에서 그의 작품은 점점 밝아지게 되고, 폴 시냑과 조르쥬 쉬라로 대변되는 신인상주의의 점묘법에도 큰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의 일생 자화상 40여 점 중 35점을 파리시기에 그린 것도 눈여겨 볼만하다.

이상향을 꿈꾸며 색채의 무한한 신비를 마음껏 구현한 아를르 시기에는, 남프랑스에서 화가들과 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해 그 유명한 ‘노란집’도 빌리고 파리에서 고갱도 초청하여 활발한 시기를 보낸다. 주요걸작들을 탄생시킨 가장 활발한 화가생활을 보낸 시기였지만, 고갱과의 불화로 자신의 귀까지 잘라냈을 정도로 심적으로는 많은 갈등을 겪던 고비의 순간으로 여겨진다.

불타는 예술혼을 자연의 묘사를 통해 분출했던 셍레미 시기에는 그의 37세 여정 중 가장 처절하고 힘들었지만 자연의 빛과 형태를 자신만의 독특한 표현양식으로 발전시켜, 회화를 통한 구원의 길로 접어든 시기다. 정신요양원에서도 정신이 돌아오면 미친 듯 그림에 몰두했던 그는 그 시기에 우리에게 잘 알려진 명작들을 쏟아냈다. 

고흐는 끊임없는 연구와 시도 속에서 루벤스의 단순한 표현수단, 솔직한 표현방법, 색채들을 결합해 분위기를 표현하는 능력 등에 영감을 얻었다. 일본 우키요에와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에서 많은 영향을 받고 강렬하고 격렬한 필치로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확립하기에 이르렀다. 특히 루벤스의 단순한 표현수단, 솔직한 표현방법, 색채들을 결합하여 분위기를 표현하는 능력 등은 고흐에게 결정적인 영감을 주었다.

"언젠가 내 그림들은 물감 값 이상의 가격에 팔릴 날이 올 것이다"라고 스스로를 위안했던 화가 고흐.

그는 죽은 후에야 자신의 작품이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란 예감이라도 한 것일까. 미술사의 신화적 인물인 반 고흐는 "화가는 그림을 그려야 한다. 다른 것은 차후의 일이다"라며, 그의 작품을 불멸의 것으로 만드는 이유에 대해 말했다. 고흐는 짧지만 누구보다도 처절하고 고독하며 힘들게 예술가의 삶을 살았던, 시대가 낳은 거장 중의 거장이다.

아를르의 포룸 광장의 카페 테라스 ⓒ 휴먼에이드포스트
아를르의 포룸 광장의 카페 테라스. ⓒ 휴먼에이드포스트

 

 

 

 

 

 

 

 

 

 

 

 

 

 

 

황혼 무렵의 산책 ⓒ 휴먼에이드포스트
황혼 무렵의 산책. ⓒ 휴먼에이드포스트

 

 

 

 

 

 

 

 

 

 

 

 

 

 

 

 

 

연인이 있는 정원-생피에르 광장 ⓒ 휴먼에이드포스트
연인이 있는 정원-생피에르 광장. ⓒ 휴먼에이드포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