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 두기 5월5일까지 연장
사회적 거리 두기 5월5일까지 연장
  • 박희남 기자
  • 승인 2020.04.20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피로 고려해, 일정 부문 강도는 완화
사회적 거리두기가 연장됐다. ⓒ 아이클릭아트
사회적 거리두기가 연장됐다. ⓒ 아이클릭아트


[휴먼에이드포스트] 정부는 코로나19 감염증 일일 확진자 수가 감소하자,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를 일정 부문 완화하기로 했다.

지난 19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 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가진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 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 발언에서 이러한 사실을 전했다.

정 총리는 “5월5일까지 사회적 거리 두기를 단계적으로 완화하고, 5월 6일부터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이행하겠다”라고 밝혔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역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20일부터 5월5일까지 총 16일간 종전보다 다소 완화한 형태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계속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정부에 따르면 이번 결정은 코로나19의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혼란이 우려되는 현 상황에서 생활 방역, 생활 속 거리 두기를 이행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의견들이 다수의 뜻이었다는 것이다. 아울러 전문가들을 비롯해 생활방역위원회, 17개 지방자치단체 여론조사를 통해 파악한 국민의 의견도 유사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강도 완화'를 통해 달라지는 점은 다음과 같다.

가장 먼저 전국적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종교시설은 운영중단 강력권고를 해제하고, 될 수 있으면 운영자제로 권고 수준을 낮췄다.

또한, 자연휴양림을 비롯해 위험도 낮은 실외 공공시설을 운영 재개하며 시설별 방역수칙을 마련해 이를 시행하도록 한다. 원래대로라면 3월에 개막했어야 할 프로야구와 같은 밀접 접촉이 가능한 야외 스포츠의 경우, 무관중으로 경기를 치른다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밖에 채용시험 등도 제한적으로 허용된다.

단, 정부는 큰 위험이 발견되면 언제라도 거리 두기의 강도를 다시 높이겠다고 피력했다.

앞으로도 감염전파 규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의 수준은 탄력적으로 변동될 계획이다. 정부는 2주마다 위험도를 평가해, 필요한 경우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수위를 조절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0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13명이 발생해 현재까지 누적 환자 수는 1만674명으로 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