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장치료, 코로나19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혈장치료, 코로나19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 남하경 수습기자
  • 승인 2020.04.28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직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영국과 미국 등 각 나라에서도 진행하고 있어요
혈장치료는 코로나19를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알려져 있어요. ⓒ 아이클릭아트

[휴먼에이드포스트] 혈장치료가 코로나19를 이길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방역당국이 7월에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를 대상으로 혈장치료제를 만들어서 임상시험을 진행한다고 발표했어요.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지난 23일 충청북도 오송에 위치한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혈장치료제와 관련한 연구를 3월부터 시작했고, 현재 이런 치료제를 생산할 수 있는 업체를 찾고 있다. 혈장치료제를 확보해 7월 말에 임상시험을 시도하는 게 목표다"고 말했어요.

혈장치료란 감염증을 극복한 환자의 혈장을 다른 환자에게 투여하는 치료법이에요. 회복 중인 환자의 혈액 속에 있는 면역항체가 감염증의 원인인 바이러스를 약하게 할 수가 있다고 해요.
혈장은 혈액 중 적혈구와 백혈구, 혈소판 등이 빠진 액체 성분인데, 이것을 약제처럼 만든 것이 '혈장치료제'예요.

영국에서도 코로나19 환자와 가족, 그리고 영국 국가보건서비스(NHS) 관계자들이 혈장치료에 참여하고 있다고 해요.

또,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공동으로 개발한 '회복 혈장' 사용을 일부 승인해서, 의료기관에서 응급 환자에게만 제한적으로 '동정적 사용 지침(compassionate use rules, 특별한 규칙을 만들어 배려함)'에 따라 혈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혈장치료는 코로나19를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알려져 있어요. ⓒ 게티이미지뱅크

우리나라도 지난 7일에 있었던 세브란스병원 연구진의 발표에 따르면, 코로나19 중증환자 2명을 대상으로 혈장치료를 진행한 결과, 증상이 이전보다 좋아졌다고 해요.

권 부본부장은 "혈장치료 안내 지침은 이미 완성돼 13일부터 시행이 되고 있다"고 밝혔어요.
하지만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치료 안내 지침에서는 혈장치료나 혈장치료제의 효과가 아직 명확하게 입증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어요.

지금 당장 효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할 수는 없겠지만, 지금도 많은 의료진들이 치료에 힘쓰고 있는 만큼 혈장치료가 꼭 코로나19를 없애는 역할을 했으면 좋겠어요.

 

* 현재 남하경 수습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