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내가 바리스타!" 커피와 함께하는 농촌체험마을
"오늘은 내가 바리스타!" 커피와 함께하는 농촌체험마을
  • 박희남 기자
  • 승인 2020.04.2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코로나19확산으로 한 해 동안 목 빼고 기다려왔던 지역축제가 취소되자 농업·농촌·농민들의 실망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럴 때일수록 농촌과 더 가까이 소통하고 그들이 겪는 어려움을 함께 나누어야 한다.

망설이지 말고 지금 농촌으로 가자! 현재 각 농촌에서는 지역 특성에 맞게 다양한 체험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오늘은 매일 마시는 그렇고 그런 커피 대신, 조금 특별한 커피를 맛보고 싶다면 농촌체험마을로 떠나보자. 원두를 직접 갈아 바로 내려 마시는 드립 커피가 기다린다. 예능 프로그램 '삼시세끼'에서 화제가 된 맷돌 커피를 비롯해 핸드 드립까지! 다양한 커피 체험이 가능한 농촌 마을을 소개한다.

갓 볶은 신선한 원두 커피
<강원 평창 봉황마을>

강원 평창군에 있는 '봉황마을'은 장미산, 덕수산에 둘러싸여 있어 경관이 아름다운 곳이다. 옛 전설이 깃든, 봉황이 날아 앉았던 봉황대와 아홉 마리 용이 승천했던 구룡소가 있다. 귀촌 인구가 95%가 넘어 주민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 매달 1회 이상 반상회를 개최해 식사도 함께할 만큼 이웃 간 사이가 좋다.

마을 인기 체험은 핸드 드립 커피 체험이다. 커피 핸드 드립이란 원두를 갈아 끓는 물을 부어내리는 것이다. 마을에서는 생두를 직접 채망에서 로스팅하여, 핸드 그라인더로 갈아 체험객이 드립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직접 로스팅한 원두를 바로 갈아 만들기 때문에 더욱 더 신선한 커피를 맛볼 수 있다. 커피 타임 후에 금당계곡길을 따라 산책하면 힐링이 따로 없다.

봉황마을
위치_ 강원 평창군 대화면 금당계곡로 824
홈페이지_ 봉황마을.com
연락처_ 010-5401-5286

봉황마을에서 직접 핸드 드립을 체험할 수 있다. ⓒ 웰촌
봉황마을에서 직접 핸드 드립을 체험할 수 있다. ⓒ 웰촌
봉황마을 커피 체험. ⓒ 웰촌
봉황마을 커피 체험. ⓒ 웰촌

 

조선시대에 마셨던 것처럼 막사발에 커피를
<경남 하동 양탕국커피문화마을>

경남 하동군에 있는 '양탕국커피문화마을'은 조금 색다른 커피 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다. 양탕국은 조선시대에 처음 들어온 커피를 서민들이 부르던 명칭이다. 빛깔과 맛이 탕약과 비슷하다 하여 서양에서 들어온 탕이라는 뜻으로 양탕국으로 불렀다고 한다. 근대식 카페에서 만드는 양탕국을 막사발에 부어 마시는 경험은 흔치 않을 터다. 2인 이상 예약 시 가능한 체험 프로그램은 로스팅, 포인트 드립, 포인트 베리에이션, 진공관 추출, 체즈베 추출이 있다. 체험객이 3인 이상이라면 양탕국 원두를 이용하는 체험, 5인 이상 가능한 로스팅과 추출, 12주 도자 강의, 바리스타 과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양탕국커피문화마을
위치_ 경남 하동군 적량면 공드림재길 155
홈페이지_ http://cafe.daum.net/ytg9470
연락처_ 080-588-1885

'양탕국커피문화마을'은 양탕국 카페관, 로스팅 체험장 등을 갖추고 있다. ⓒ 웰촌
'양탕국커피문화마을'은 양탕국 카페관, 로스팅 체험장 등을 갖추고 있다. ⓒ 웰촌
'양탕국커피문화마을'에 있는 양탕국카페관. ⓒ 웰촌
'양탕국커피문화마을'에 있는 양탕국카페관. ⓒ 웰촌

 

맷돌에 원두를 갈아서 커피를 내려볼까?
<강원 정선 덕우리체험마을>

강원도 정선에 있는 덕우리체험마을은 '삼시세끼'(tvN), '아빠, 어디가'(mbc) 등 예능 프로그램과 배우 원빈과 이나영의 결혼식 등으로 이미 유명한 곳이다. 하지만 더 유명한 것은 바리스타 체험 프로그램. 맷돌 커피 바리스타 체험과 커피 양갱 만들기가 특히 인기다. 맷돌 커피 바리스타 체험은 마을 내 바리스타 전문가로부터 커피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시작된다. 각자 앞에 놓인 맷돌을 이용해 커피 원두를 갈아 커피를 내려 마실 수 있다. 아이들은 옥수수를 이용해 체험을 진행하기 때문에 부모와 아이가 함께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더불어 커피 양갱 만들기도 즐겨보자. 커피를 활용해 만드는 양갱이라 더욱 특별한 맛이다.

덕우리체험마을
위치_ 강원 정선군 정선읍 백오담길 27(덕우리 477번지)
홈페이지_ 덕우리체험마을.com
연락처_ 033-562-9001

'덕우리체험마을' 맷돌 커피 체험. ⓒ 웰촌
'덕우리체험마을' 맷돌 커피 체험. ⓒ 웰촌
마을 바리스타의 설명에 따라 커피를 내리면 누구나 쉽게 바리스타가 될 수 있다. ⓒ 웰촌
마을 바리스타의 설명에 따라 커피를 내리면 누구나 쉽게 바리스타가 될 수 있다. ⓒ 웰촌

 

취향대로 로스팅한 커피 한 잔
<전북 무주 초리넝쿨마을>

전북 무주군에 있는 '초리넝쿨마을'은 주민들이 칡을 이용한 상품을 만들기 때문에 '넝쿨 마을'이라 불리기도 한다. 무주 구천동, 덕유산 리조트를 거쳐 가는 길목에 있어 주변 관광지와 함께 방문하기 좋은 곳이다. 썰매 타기, 맨손 송어 잡기, 와이어 줄타기 등 겨울 체험을 즐기려는 가족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곳이다.

밖에서 신나게 놀고 나면 얼은 몸을 덥혀줄 따뜻한 음료가 생각나게 마련. 마을에서 운영하는 원두 로스팅, 맷돌 커피 만들기 체험이 필요할 때다. 아이들에게는 원두가 어떻게 커피로 변화하는지 학습할 기회가 되고, 어른에겐 커피 로스팅을 경험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다. 커피 맛을 잘 몰라도 직접 로스팅하며 원두의 배전 정도를 배우다 보면 내 취향의 원두와 커피를 찾을 수 있으니 일거양득의 체험이다.

초리넝쿨마을
위치_ 전북 무주군 적상면 초리길 6

전북 무주 초리넝쿨마을. ⓒ 웰촌
전북 무주 초리넝쿨마을. ⓒ 웰촌

홈페이지_ https://www.facebook.com/cafechori
연락처_ 010-3566-06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