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진 인턴기자의 New 철도탐방기③ 서울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
홍석진 인턴기자의 New 철도탐방기③ 서울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
  • 홍석진 인턴기자
  • 승인 2020.05.01 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신안산선과의 환승이 이루어질 역이에요
구로디지털단지역의 개찰구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모습이에요. ⓒ홍석진 인턴기자
구로디지털단지역의 개찰구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모습이에요. ⓒ홍석진 인턴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에 위치한 서울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에 갔다왔어요.

1970년대초에 구 1기 지하철 계획이 수립되어 1970년대 중반경에 파기되었는데요. 구로디지털단지역은 이후 1978년쯤 수립된 신 1기 지하철 계획의 일환인 을지로 순환선의 일부로 지어진 역이에요.
구로디지털단지역이 처음 만들어질 당시의 역명은 구로공단역(또는 공단역)으로 현재의 구로디지털단지 자리에 위치했던 구로공업 단지(구로 1공단)의 이름을 줄여서 만들어졌어요.
그후 2000년대 들어서 구로공단에 자리잡고 있던 공업단지들이 반월공단이나 온수공단과 같은 서울 외곽과 근교로 이전하거나 해외로 이전하게 되면서 구로공단에 폐공장들이 넘쳐나게 됐어요.
이에 폐공장들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상업시설과 업무용 빌딩 등 제4차산업에 중요한 건물들이 들어서게 되어 구로공단의 이름이 구로디지털산업단지로 바뀌게 되었어요.

구로디지털단지역의 역명판 모습이에요. ⓒ 홍석진 인턴기자
구로디지털단지역의 역명판 모습이에요. ⓒ 홍석진 인턴기자

그에 따라 역의 이름도 개정할 필요가 생겨서 구로디지털단지역이 되었어요.
구로디지털단지역은 앞으로 몇 년 뒤면 세로로 교차하게 될 신안산선과의 환승역으로 유동인구 증가가 기대되는 역이에요.


주변 명소로는 매스컴을 통해 알려졌고 신대방삼거리역 부근에서 이사해온 온정 돈까스와 관악구 조원동에 위치해 있지만 오히려 구로디지털단지역에서 가깝고 신풍역에서 이사해온 MTG 전문숍 어바웃티씨지, 그리고 구디역 주변의 유일한 오락실인 짱오락실 구디점이 있다고 해요.

앞으로도 금천구 주민들과 경기도 △안양시 △광명시 △군포시 △의왕시 주민들의 철도교통을 책임지는 역으로 남았으면 좋겠어요.
 
 
* 현재 홍석진 인턴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고, 키워드검색사 업무도 맡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