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찰음식문화체험관' 1700년 전통의 식문화가 담겨 있어요
'한국사찰음식문화체험관' 1700년 전통의 식문화가 담겨 있어요
  • 박마틴 기자
  • 승인 2020.05.26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과 환경을 동시에 지킬 수 있는 한국 전통음식이에요
한국의 전통미를 풍기는 '한국사찰음식문화체험관' 입구의 모습이에요. ⓒ 박마틴 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지난 5월24일 안국역 근처에 있는 '한국사찰음식문화체험관'을 방문했습니다. 깊은 산속이 아니라 도시 한복판에서 한국의 대표적 전통음식인 사찰음식을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2015년 개관해 사찰음식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만들어보며 다도체험, 발우공양체험 등을 해볼 수 있는 국내 최초 사찰음식복합문화공간이에요.

전통사찰 공양간으로 옛모습 그대로를 재현해놓았어요. ⓒ 박마틴 기자

한국불교는 단순히 종교가 아니라 삼국시대부터 우리와 함께해온 문화의 일부분입니다. 그런 한국 정신문화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한국 사찰음식은 맛과 영양이 뛰어난 친환경 건강음식으로 각광받고 있어요.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는 동물성 식품과 인공감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영양 풍부한 채식 위주의 식단이기 때문이에요.
또한 먹은 음식물을 남기지 않는 발우공양은 지구의 환경을 지킬 수 있어 더욱 의미가 있어요.

사계절에 맞는 유명사찰들의 음식모형들이 먹음직스럽게 전시되어 있어요. ⓒ 박마틴 기자

체험관 입구에 들어서면 전통 사찰 공양간의 옛모습을 그대로 재현해놓아 눈길을 끕니다. 또한 유명한 사찰들의 계절별로 차려진 다양한 음식모형들이 먹음직스럽게 전시되어 있어요.

특히 여러 가지 사찰음식들 중에 자기가 먹고싶은 것을 골라 그 레시피를 출력할 수 있게 만든 점은 참신했어요.

다양한 사찰음식들 중에 요즘 먹을 수 있는 '두릅전'을 골라서 그 만드는 법을 출력해보았어요. ⓒ 박마틴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관심이 높은 요즘, 면역력 높이는 건강한 먹거리인 한국 사찰음식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어요. 특히 외국인에게 한국 전통음식을 만날 수 있는 체험공간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 현재 빅마틴 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