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뉴스] 아르바이트생들 "문재인 대통령님 일자리 좀 많이 만들어 주세요"
[쉬운말뉴스] 아르바이트생들 "문재인 대통령님 일자리 좀 많이 만들어 주세요"
  • 휴먼에이드포스트
  • 승인 2017.07.09 2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주 적은 돈을 받고 일하는 사람들의 '월급'을 올려주세요
 


[휴먼에이드] 정해진 시간동안 일을 하고 돈을 버는 '아르바이트생'들에게 우리나라 대통령님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봤어요.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은 사람과, 회사를 연결시켜 주는 인터넷 사이트인 '알바천국'이 전국의 아르바이트생 1828명에게 '19대 대통령은 이랬으면 좋겠어요'라는 것을 주제로 많은 질문을 했어요.

아르바이트를 조금 더 설명하자면, 자신의 진짜 직업이 아니예요. 잠깐 동안 일을 하고 돈을 받는 것을 말해요. 월급을 받는게 아니라 시간 동안 얼마나 일했는지를 계산해서 돈을 받아요. 아르바이트는 주로 아직 회사에 취업을 하지 못한 대학생들이나 젊은 사람들이 많이 해요. 
 
대답을 들어봤더니, 아르바이트생이 대통령에게 가장 바란 말은 '일자리 많이 만들어 주세요' '경제가 열심히 돌아가면 좋겠어요' 라는 것이었어요.

이밖에도 2위는 바르지 못하고 나쁜 것을 뜻하는 '부정부패'를 없애달라, 3위는 청년과 관련된 정책들을 많이 만들어 달라는 것이었어요.  

대통령이 꼭 해야 할 일에 대해서 묻자 "최저임금을 높여 달라"는 말이 가장 많았어요. 최저임금은 일하는 사람이 받아야 할 최소한의 돈을 나라가 정해 놓는 거예요. 그 돈의 액수가 많아지면 아르바이트생들은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겠죠?

 
 


2위는 월급을 주지 않는 회사가 없어지도록 해달라, 3위는 회사들이 아르바이트생들이 일하는 중에 쉴 수 있는 시간을 꼭 지키게 해달라, 4위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있었던 힘든 일들을 신고하거나 안좋았던 일에 대해 전문가들과 이야기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 달라는 내용이 있었어요.  
 
이런 대답에 대해 알바천국의 관계자는 "경제가 얼마나 어려운지, 일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몸으로 깨닫고 느낀 아르바이트생들의 이런 바람이 꼭 이뤄졌으면 좋겠다"며 "새대통령이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경제를 잘 돌아가게 하도록 많이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대답했어요.
 
 
 
자원봉사 편집위원 
 
김혜영(성서고등학교 / 2학년 / 대구) 
 
 
'쉬운말뉴스' 감수위원(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소 발달장애인 감수팀)
 
윤혜성(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27세 / 서울) 
유종한(나사렛대학교 3학년 / 22세 / 서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