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뉴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하세요”
[쉬운말뉴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하세요”
  • 정리 이진주 기자
  • 승인 2020.06.25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간편결제진흥원
ⓒ 한국간편결제진흥원

[휴먼에이드포스트]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사장 윤완수, 이하 한결원)은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온라인 신청이 서울, 춘천, 곡성, 남해, 하동, 김해에서 지난 5월18일부터 시작됐다고 밝혔어요.

이와 관련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긴급재난지원금을 ‘모바일형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신청하거나 살 때 가맹점 결제 수수료가 없어 규모가 작은 기업에게 큰 도움을 주는 ‘착한소비’에 함께할 수 있다고 설명했어요.

모바일형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 카드나 종이 상품권과 다르게 가지고 다니지 않고 스마트폰 제로페이 결제 앱으로 간편하게 쓸 수 있어요.

또한 소상공인 가맹점의 비율이 90% 이상으로 동네 마트, 음식점, 병의원, 학원, 편의점 등 사용처가 다양해져 이용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요.

자세한 사용처는 ‘네이버’에서 제로페이 가맹점을 검색하면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다만 백화점, 면세점, 대형마트, 도박 가계, 온라인쇼핑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어요.

모바일형 지역사랑상품권 재난지원금 신청은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홈페이지 △‘네이버’ 등 검색 사이트에서 제로페이 검색 후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각 지자체 홈페이지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등 제로페이 결제앱 등을 통해서 가능해요.

지원금 받는 가족이 몇 명인지 등 신청 확인은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어요. 

지원 액수는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 100만원지만 지자체에서 이미 지급을 받은 경우에는 금액이 다를 수 있어요. 

지원금 사용 기한은 8월31일까지이며 기간 이후 남은 금액은 없어져요.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은 온 가족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했어요. 

가족 나눠쓰기 신청도 역시 제로페이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4인 가구기 100만원을 받으면 각 25만원씩 나눠서 신청할 수 있으며, 각자가 받는 금액은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어요. 

주의할 점은 나눠쓰기 신청은 재난금 신청 당일 23시 30분까지만 가능하니 조심해야 해요.

자세한 문의사항은 △가구원 산정 기준은 보건복지부 콜센터 △신청 및 지급 방법은 행안부 콜센터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 신청 및 활용방법은 제로페이 고객센터로 하면 돼요.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은 “제로페이는 카드나 현금과 달리 쓰는 방법을 주고받지 않아도 되는 코로나19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결제 수단”이라며 “여러 사람의 손이 닿는 결제 방법보다 제로페이와 같은 손이 닿지 않는 결제 시스템 사용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어요.

이어 “또한 제로페이는 결제 수수료가 발생하는 신용·체크카드에 비해 가맹점 수수료가 없어 지역 소상공인에게 신속한 도움이 된다.”라며 “모든 시민 그리고 소상공인 여러분들이 이번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어요.

 

 

 


기사원작자
박순철 기자(휴먼에이드포스트)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자원봉사 편집위원

최민석(경기과학고등학교 / 3학년 / 19세 / 서울)
노하린(경희대학교 / 3학년 / 23세 / 서울)
나윤석(대국과학고등학교 / 3학년 / 19세 / 대구)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감수위원

김시훈(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26세 / 서울)
이광수(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27세 / 서울)
안태익(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31세 / 서울)
노경진(샤프에스이 감수위원 / 35세 / 서울)

*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쉬운말뉴스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