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2020년 한여름의 TCG 관련 소식
[게임] 2020년 한여름의 TCG 관련 소식
  • 홍석진 수습기자
  • 승인 2020.07.29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크로스, 매직 더 개더링, 유희왕 관련 이슈들
위크로스 카드의 이미지에요. ⓒ 홍석진 수습기자
위크로스 카드의 이미지예요. ⓒ 홍석진 수습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최근 여러 TCG들에서 나온 각종 소식과 여러 이슈들을 소개합니다.

먼저, 위크로스(WIXOSS) TCG 관련 소식입니다.
위크로스 TCG 개발사인 타카라토미에서 2019년초에 발표된 키 셀렉션에 이은 새로운 셀렉션(매직 더 개더링이나 포켓몬 TCG의 블록에 해당)으로 '디바 셀렉션'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디바 셀렉션은 아이돌 그룹 콘셉트의 셀렉션으로, 기존에는 루리그덱(유희왕 OCG의 엑스트라덱에 해당)에서 낼 수 있는 루리그(게임의 메인이 되는 카드. 루리그가 공격 받으면 라이프 클로스가 크래시된다.) 종류가 1장뿐이었고 루리그존에만 낼 수 있었지만, 디바 셀렉션에서는 루리그를 2종류 이상, 그리고 시그니 존에서도 낼 수 있는 변화를 주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감소한 타카라토미에게 이번 디바 셀렉션이 매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지 부정적으로 작용할지 기대가 됩니다.

2020년 7월 13일에 밴리스트 적용된 카드들이에요. ⓒ 홍석진 수습기자
2020년 7월13일에 밴리스트 적용된 카드들이에요. ⓒ 홍석진 수습기자

다음은 매직 더 개더링(MTG)관련 소식입니다.
저번 기사에서 설명한 위노타 히스토릭 서스펜드&인종차별 관련 일부 카드밴 이후로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미국 시애틀 시간 기준 7월7일에 위저드 공식 트위터에서 7월13일에 △히스토릭 △파이오니어 △모던 △파우퍼의 밴리스트 개정이 있을거라는 공지를 발표했어요.
7월13일에 발표된 신규 밴리스트 개정은 다음과 같아요.

△히스토릭
△운명의 결합점 밴
△세력 규합자 위노타 밴
△배반 공작요원 밴
△발명의 화염 밴
△나무부족 사절 서스펜드
△파이오니어
△니사의 맹세 언밴
△모던
△아르쿰의 천문의 밴
△파우퍼
△익스페디션 맵 밴
△신비한 성소 밴

이로 인해 기자가 쓰는 몇몇 덱이 피해를 입게 되어 덱을 수정하거나 없앨 수밖에 없었어요.
그후 이 밴리스트를 적용한 뒤에도 모던과 파이오니어에서의 환경은 거의 변화가 없고 파우퍼와 히스토릭의 환경은 격변하는 등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되었어요.
앞으로 게임 환경이 어떻게 변하게 될지 궁금해요.

다음은 유희왕 OCG 관련 소식입니다.
일본 쪽에서 금지·제한리스트를 발표한 지 며칠 지나지 않은 지난 6월30일경에 유희왕 한글판 유통을 담당하는 대원미디어 측에서 한국 전용 7월 금제리스트를 발표했는는데요.
링크로스가 일본 쪽 금제리스트와는 달리, 제한까지만 제시되고 나머지는 일본 쪽 금제리스트와 동일하게 제재가 이루어지거나 인기 있는 카드인 '초마도 용기사-매지션즈 오브 드라군'에 대한 제재에 변동이 없었어요. 이처럼 서로 다른 금제리스트로 인해 일본에서 나온 모든 카드(일판풀) 환경에 익숙해진 일부 유저들의 반발이 일어났어요.

하루빨리 일부 카드들의 한글판 발매가 이루어져 일본과 한국의 금제리스트가 동일해졌으면 좋겠어요.

 

* 현재 홍석진 수습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고, 키워드검색사 업무도 맡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