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도 쉽게 쓰고 이해하는 쉬운 우리말 만들기⑩
발달장애인도 쉽게 쓰고 이해하는 쉬운 우리말 만들기⑩
  • 윤진희 수습기자
  • 승인 2020.08.10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휴먼에이드포스트는 지난 5월초 문화체육관광부와 국어문화원연합회에서 공모한 '2020 쉬운 우리말 쓰기 제작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발달장애인도 쉽게 쓰고 이해하는 쉬운 우리말 만들기'를 기획해 16차례에 걸쳐 싣는다.
이 사업의 주요취지는 발달장애인들이 직접 감수하고 쉬운 말로 바꿈으로써 발달장애인뿐 아니라 다문화가정, 새터민, 외국인 등 정보소외층에게 아름답고 쉬운 우리말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다.
특히 보도자료나 공공언어 등 일상생활에서 꼭 알아야 할 정보를 쉬운 우리말로 다시 해석해 그들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불이익을 보거나 불편함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이에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는 꼭 알아야 할 공공성 있는 내용의 보도자료 4회, 교통표지판과 안내판, 여행지 및 유적지의 안내문, 뮤지컬, 문화공연 등의 안내자료 12회를 통해 어려운 단어나 문장을 쉬운 우리말로 다시 다듬어 알리고자 한다.


열 번째 순서로, 문화 중 요즘 가장 많이 쓰이는 SNS(Social Network Service) 용어 즉, 온라인 상에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의 쉬운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SNS의 수단으로 가장 활발하게 이용되는 것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등을 꼽을 수 있다. 요즘 이러한 SNS 계정 하나쯤 없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만큼 SNS는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빠르게 확산되었고 이는 국내외, 어른아이 할 것 없이 다양한 소통의 창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를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의 특성상, 그리고 SNS가 국제적 소통의 창구로 이용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특정용어를 쉽게 바꾸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하지만 누구나 알 수 있는 쉬운말로 댓글을 달아준다면 많은 사람들이 보다 쉽게 SNS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문화 중 ‘SNS 용어’의 쉬운말


팔로우: 친구 하기
언팔로우: 친구 끊기
뮤트하기: 상대방의 소리를 듣지 않기
차단하기: 내 SNS를 볼 수 없게 금지 시키기
친구 태그하기: SNS 내용을 함께 보기 위해 친구의 아이디 적어 넣기
리그램: 내 인스타그램에 똑같이 올리기
디엠: 쪽지
해쉬태그: 기호 #으로 비슷한 정보 묶어주기
포스팅해 주세요: 내용을 올려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