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말뉴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학교에 안다니는 청소년들이 대학을 갈수 있도록 도와요
[쉬운말뉴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학교에 안다니는 청소년들이 대학을 갈수 있도록 도와요
  • 정리 홍평안 기자
  • 승인 2020.08.12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에 들어가는 것을 차별하는 것을 없애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었어요
2019년 꿈드림 청소년단 정책발굴 캠프 사진이에요.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9년 꿈드림 청소년단 정책발굴 캠프 사진이에요.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휴먼에이드포스트] 여성가족부에 소속되어 있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사장 이기순)은 대학 시험가 시작되고 처음으로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이 대학 수시시험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기록부를 대신할 수 있는 자료인 청소년생활기록부를 지원하는 사업을 시작하기로 했어요.

그래서 올해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국립강릉원주대학교, 한림대학교, 차의과학대학교 등 4개의 대학에 청소년생활기록부를 내고 대학교에 입학하는 데에 지원할 수 있게 되었어요.

작년에 대학교육협의회에서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과 힘을 합해서 학교생활기록부를 대신할 수 있는 서류를 새로 만드려고 연구했어요.

이 연구를 통해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이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공평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청소년생활기록부를 지원하는 일을 하게 되었어요.

이 사업은 2017년 헌법재판소에서 검정고시에 합격해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과 같은 학력을 인정받은 사람들이 수시 시험으로 대학에 지원하지 못하게 하는 교육대학의 입시 방식이 '학교를 다녔다는 이유로 한 차별'에 해당한다고 하여 헌법에 어긋난다고 판단해서 이를 없애기 위해 시작된 것이에요.

헌법재판소는 검정고시를 통과하여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과 같은 학력을 인정받은 사람 등의 기본적으로 누릴 수 있는 권리를 누리지 못하게 한다며 재판관 모두가 같은 의견으로 헌법에 어긋난다고 판결 내렸어요.

그동안 청소년들은 검정고시를 본 사람들이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방법을 늘려달라고 끊임없이 얘기해왔어요.

학생부를 통해 입학하는 시험부분에서는 학교를 다닌 생활을 기록한 학교생활기록부만을 낼 수 있는 서류로 하고 있어 생활기록부가 없는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은 지원할 수 없기 때문이에요.

몇 개의 대학에서는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에게 자유로운 형식으로 대신하는 서류를 받기도 했지만 대학을 입학하는 데에 실제로 많은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이 힘들어 하고 있는 상황이었어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는 현재 청소년생활기록부를 지원하는, 시험삼아 먼저 해 보는 사업을 도와주기 위해 운영 안내문과 청소년생활기록부를 쓰고 관리하기 위한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스템을 다 만들었어요.

우리 나라의 219개의 꿈드림센터에서는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끊기지 않도록 검정고시, 대학입학 등에 있어 여러가지 도움을 주려고 하고 있으며, 작년에 1만4000여명의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이 도움을 받았어요.

이번 년도에 4개 대학교에 지원하려는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은 6월30일까지 꿈드림센터에 등록을 해야 해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기순 이사장은 "학교에 다니지 않은 청소년 중 많은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하고 싶어 하지만 이에 대해 아는 것이 많이 없고 대학 그리고 시험 방법 마다 내야 하는 서류가 다르고 지원을 못하게 하는 경우가 있어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어렵다고 이야기해 왔다"며 "올해 시험삼아 먼저 해 보는 사업으로 운영되는 청소년생활기록부 지원을 통해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에게 대학을 입학하는 데에서 일어나는 차별이 조금이라도 없어지길 바란다"고 말했어요.

 

 

기사원작자
전은숙 기자(휴먼에이드포스트)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자원봉사 편집위원
김서연(세화여자고등학교 / 2학년 / 18세 / 서울)
김성윤(신현고등학교 / 1학년 / 17세 / 서울)
 
 

휴먼에이드 '쉬운말뉴스' 감수위원
이유진(호산나대학교 / 2학년 / 21세 / 서울)
김신영(호산나대학교 / 2학년 / 22세 / 서울)
김동욱(호산나대학교 / 2학년 / 24세 / 서울)
김태영(호산나대학교 / 2학년 / 21세 / 서울)
 
 
 

*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쉬운말뉴스'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