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도 쉽게 쓰고 이해하는 쉬운 우리말 만들기⑪
발달장애인도 쉽게 쓰고 이해하는 쉬운 우리말 만들기⑪
  • 신현희 기자
  • 승인 2020.08.18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휴먼에이드포스트는 지난 5월초 문화체육관광부와 국어문화원연합회에서 공모한 '2020 쉬운 우리말 쓰기 제작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발달장애인도 쉽게 쓰고 이해하는 쉬운 우리말 만들기'를 기획해 16차례에 걸쳐 싣는다. 이 사업의 주요취지는 발달장애인들이 직접 감수하고 쉬운 말로 바꿈으로써 발달장애인뿐 아니라 다문화가정, 새터민, 외국인 등 정보소외층에게 아름답고 쉬운 우리말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다. 특히 보도자료나 공공언어 등 일상생활에서 꼭 알아야 할 정보를 쉬운 우리말로 다시 해석해 그들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불이익을 보거나 불편함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이에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는 꼭 알아야 할 공공성 있는 보도자료 4회, 교통표지판과 안내판, 여행지 및 유적지의 안내문, 뮤지컬, 문화공연 등의 안내자료 12회를 통해 어려운 단어나 문장을 쉬운 우리말로 다시 다듬어 알리고자 한다.


열한 번째 순서는 우리가 항상 이용하고 있는 대중교통 관련 어려운 안내판이나 단어를 쉬운 말로 바꾸는 것이다. 대중교통 중 세 번째 순서는 △기차나 기차역에서의 어려운 안내판을  쉬운말로 풀어보는 것이다.
기차는 여행의 목적뿐 아니라 최근 KTX 등으로 인해 출퇴근하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수요가 많아져서 그런지 기차 내부나 기차역 등의 안내판이나 문구는 대부분 쉬운말이나 그림 등으로 표현되어 있었고 외국어가 함께 표기되어 있었다. 다만 편하고 쾌적한 기차를 장애인이나 해외노동자, 이주여성, 새터민 등 정보소외층이 이용할 때 모르는 안내판이 있어 불편함이 없기를 바란다.

대중교통 중 ‘기차’ 안내문의 쉬운말

환승안내: 갈아타는 곳 안내
고객대기실: 손님이 기다리는 곳
수유방: 아기에게 우유를 먹이는 방
자제: 가능하면 하지 않기
보행데크: 걸어 다니도록 만든 길
진입금지: 들어갈 수 없어요
우측보행: 오른쪽으로 걸어가세요
폭언, 음주, 흡연, 고성방가: 난폭하게 말하기, 술 마시기, 담배 피우기, 큰 소리로 떠들고 노래하기 
승인: 허락
배부: 나눠주기
초래: 생겨나게 하다
위반: 지키지 않음
퇴거: 강제로 쫓겨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