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아픈 지구를 위해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알맹상점'
[카드] 아픈 지구를 위해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알맹상점'
  • 송창진 기자 · 양가인 디자이너
  • 승인 2020.08.20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제로웨이스트(Zero waste)는 포장재 등 우리 일상생활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를 사용하자는 사회적 움직임이에요.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려면 필요 없는 물건을 거절하고, 쓰는 양은 줄이며, 일회용 대신 여러 번 쓸 수 있는 제품을 사야 해요. 또 되도록 썩는 제품을 사용해 자원을 순환시켜야 해요.  

리필 가게 '알맹상점(마포구 월드컵로)'은 소비자들이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할 수 있도록 포장재 없이 알맹이만 파는 가게예요. 

알맹상점은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빈 용기를 가져와 향신료, 세제, 화장품 등을 필요한 만큼만 담고 무게에 따라 물건값을 받아요. 병을 가져오지 않은 고객에게는 페트병과 유리병을 빌려주기도 해요.

제품을 포장해주지 않기 때문에 물건을 담아갈 봉투도 고객이 가져가야 해요. 택배 판매도 없고, 물건을 구입한 영수증도 고객이 원할 때만 줘요. 

대나무 칫솔, 천연밀랍으로 만들어 여러 번 쓸 수 있는 포장재 왁스랩, 자연분해되는 수세미, 도자기 빨대 등 친환경 생필품이 다양하게 있었어요. 

알맹상점에는 자원회수센터도 있어요. 우유팩, 페트병 뚜껑이나 커피 원두 찌꺼기를 말려 가져가면 플라스틱 업체에 보내 100% 재활용한다고 해요.

작은 플라스틱은 칫솔짜개・컵・화분으로, 원두는 연필이나 방향제로, 우유팩은 화장지로 재활용된다고 해요. 

그래서! 알맹상점에서는 배출되는 쓰레기와 폐기물이 없어요!!  

 

*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쉬운말뉴스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