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찌는 듯한 더위 속 에어컨과 선풍기 안전하게 사용하기
[카드] 찌는 듯한 더위 속 에어컨과 선풍기 안전하게 사용하기
  • 박희남 기자 · 문정윤 디자이너
  • 승인 2020.09.07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여름이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덥다. 연일 더워지는 이럴 때 일수록 화재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여름철에는 어떻게 에어컨과 선풍기로 인한 화재를 예방해야 할까.

점점 더워지는 날씨 속 에어컨과 선풍기 화재를 피해 안전한 여름을 나보자.

 

◆ 에어컨 화재 예방법

1. 에어컨과 실외기 먼지를 충분히 제거하고, 실외기는 밀폐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설치한다.

2. 에어컨과 실외기 연결시 전선 이어붙이기는 금지! 실외기의 전선이 벗겨지거나 훼손된 곳은 없는지 확인한다. 특히 과열되기 쉬운 에어컨 전원은 전용 콘센트를 사용한다.

3. 실외기 주변에 불이 붙기 쉬운 물건을 두지 않고, 주변에서 담배 피우는 행동을 삼간다.

4. 실외기 팬의 날개가 고장 등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평소에 없던 소음이 발생하면 반드시 전문가 점검을 의뢰하고 즉시 수리받아야 한다.


◆ 선풍기 화재 예방법

1. 보관으로 한동안 켜지 않았던 선풍기는 먼저 내부에 쌓인 먼지를 충분히 제거하고 이상 유무 점검 후 사용한다.

2. 선풍기의 날개가 정상으로 회전하는지, 이상 소음은 없는지, 타는 냄새가 나는지 등을 확인하고, 모터 부분이 뜨겁게 느껴지면 잠시 사용을 중단한다.

3. 선풍기 위에 수건이나 옷 등을 올려두고 사용하면 모터의 송풍구가 막히면서 과열돼 화재 위험이 높아지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4. 선풍기 사용시 멀티콘센트 사용을 피하고 전선이 눌리거나 꺾여서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 또 조심한다.

5. 선풍기 조작 버튼이 잘 작동하지 않을 때는 기계 내부에 문제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전문가에게 점검받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