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습과 문화가 달라도 우리는 '한 가족'
모습과 문화가 달라도 우리는 '한 가족'
  • 이다정·이대송 객원기자
  • 승인 2020.09.07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여러분의 가족은 어떤 모습인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족하면 부모와 형제를 떠올릴 것입니다. 이처럼 가족은 결혼이나 핏줄로 맺어진 특별한 관계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가족의 의미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여성가족부에서 가족의 의미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적이 있습니다. 조사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은 결혼한 관계가 아니어도, 같은 핏줄을 나눈 형제가 아니어도 가족이라 생각한다고 대답하였습니다. 그리고 주목할 점은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인정하며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특히 다문화 가족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다문화 가족은 다양한 문화, 인종, 언어를 가진 구성원이 함께하는 가족을 의미합니다. 예전에는 우리나라 사람과 결혼해 가족을 이루는 것이 자연스러운 모습이었습니다. 그래서 외국인과의 결혼을 반대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세계화를 통해 다른 나라와 활발하게 문화를 교류하고 우리나라에 취업하는 외국인들이 많아지면서 다문화 가족을 이루는 것에 대한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아이클릭아트 다문화가정
다문화가정의 예. ⓒ 아이클릭아트

여성가족부에서는 이번 조사를 통해 다문화 가족에 대해 긍정적으로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것을 확인하고, 다문화 가족을 위한 교육과 서비스를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 주변에는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습니다. 다문화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우리말을 제대로 배우지 못해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와 다르다는 이유로 다문화 가족을 차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피부색, 얼굴 모양, 사용하는 언어가 다르지만 다문화 가족도 다양한 가족의 모습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모두가 문화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열린 마음을 가짐으로써 더 이상 다문화 가족이 차별과 편견으로 상처받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글_이대송 선생님(양산희망학교) · 이다정 선생님(광명고)

 

*현재 이대송 · 이다정 객원기자는 SET UP(전국특수교육교사연구회) 소속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