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 대신 화물" 대한항공 여객기, 좌석 떼고 화물전용기로 변신
"승객 대신 화물" 대한항공 여객기, 좌석 떼고 화물전용기로 변신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0.09.09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콜럼버스 리켄베커 공항으로 첫 운항…화물 10.8t 더 실을 수 있어
ⓒ 대한항공
개조작업이 완료된 대한항공 보잉 777-300ER 내부에 화물을 적재하는 모습. ⓒ 대한항공

 

[휴먼에이드포스트] 대한항공이 여객기 좌석을 떼고 화물 전용기로 개조한 보잉777-300ER 기종을 처음으로 화물 노선에 투입했다고 9일 알렸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일부 외국 항공사들이 여객기를 개조해 화물을 수송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대한항공이 처음이다.

대한항공은 여객기를 개조한 화물 전용 항공기 KE9037편이 8일 밤 10시 인천공항을 출발했으며, 현지시간으로 같은날 밤 10시 미국 콜럼버스 리켄베커 공항에 도착한다고 9일 밝혔다. 목적지인 콜럼버스는 미국 내 의류기업과 유통기업의 물류센터가 집중된 새 화물 거점으로, 여러 글로벌 항공사가 항공화물 수요 확보를 위해 각축을 벌이는 곳이다.

대한항공은 향후 동남아시아 화물 노선망 등과 연계해 자동차 부품, 전자 부품, 의류 등의 화물 수요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이번 화물 전용 항공편 투입을 위해 코로나19로 멈춰선 여객기 중 2대를 화물 수송이 가능한 항공기로 개조했다.

ⓒ 대한항공
화물 수송을 위해 좌석 장탈 작업 진행중인 대한항공 보잉777-300ER 여객기. ⓒ 대한항공

이를 위해 대한항공은 앞서 지난 달 20일 국토교통부에 여객기 좌석을 떼서 객실 바닥에 화물을 실을 수 있도록 하는 개조작업 승인을 신청했다. 이에 국토부는 제작사인 보잉의 사전 기술 검토와 항공안전감독관의 적합성·안전성 검사를 거쳐 지난 1일 개조작업을 승인했다.

보잉777-300ER 여객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항공기 하단의 화물 적재 공간에 약 22t의 화물을 실을 수 있다. 여기에 승객이 탑승하던 항공기 상단의 객실 좌석(프레스티지 42석, 이코노미 227석)을 제거해 약 10.8t의 화물을 추가로 실을 수 있게 됐다는 것이 대한항공의 설명.

여객기에 화물을 싣기 위해 복잡한 기내 전기배선을 제거하고, 화물을 고정할 수 있도록 바닥에 규격화된 잠금장치도 설치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고효율 대형 화물 기단의 강점을 활용해 화물 수익 극대화를 꾀한 결과 2분기 세계 유수의 항공사들이 사상 최악의 적자 실적을 발표하는 가운데 1485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둘 수 있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