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하려는 사람의 성범죄 경력, 더 쉽게 조회할 수 있다
고용하려는 사람의 성범죄 경력, 더 쉽게 조회할 수 있다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0.09.1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게임 등 29개 업종 9만6천개 업체·기관에 조회 절차 간소화
전북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지난 4월27일 오후 전북대학교병원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모습. 이들은
전북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지난 4월27일 오후 전북대학교병원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모습. 이들은 "성범죄자가 의사가 될 수 없도록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전북시민사회단체

 

[휴먼에이드포스트] 아프올 영화관이나 PC방 등에서 사람을 뽑을 때 이 사람의 성범죄 경력을 조회하는 것이 더 편해진다. 인허가증이 없어도 된다. 

여성가족부는 행정안전부, 경찰청 등과 협력해 범죄경력회보서 발급시스템과 행정정보를 연계함으로써 문화체육·게임 등 분야 29개 업종에 대해 성범죄 경력조회 절차를 대폭 간소화했다고 10일 밝혔다.

원래는 성범죄 경력조회를 하려는 기관이나 업체는 경찰서에 조회 인허가증 사본을 제출해야 했다. 하지만 앞으로 경찰청 민원 담당자가 인터넷으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미리 '행정정보 공동이용'에 동의 서명만 하면 따로 조회 인허가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여기에 해당하는 업종은 영화관, 박물관, 미술관 등 문화시설 5개 업종이다. 또 수영장, 골프장, 체력단련장, 가상체험 체육시설 등 체육시설 17개 업종도 포함된다. PC방, 청소년 오락실, 노래방 등 게임·오락시설 4개 업종과 자연휴양림과 수목원, 연예인 기획사 등도 이번 조치의 적용을 받는다.

여가부는 앞으로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과 협력해 학교, 학원, 어린이집 등 31만개의 교육관련 기관에 대해서도 단계적으로 성범죄 경력조회를 간소화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