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에서도 카페인 함량 확인해요"
"커피전문점에서도 카페인 함량 확인해요"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0.09.18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식품등의 표시기준' 일부개정안 18일 행정예고
커피 이미지. ⓒ 스타벅스
커피 이미지. ⓒ 스타벅스

 

[휴먼에이드포스트]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커피전문점 등*에서 판매하는 커피, 다류에도 카페인 함량, 주의문구 등을 표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식품등의 표시기준' 고시 일부개정안을 18일 행정예고 했다.

해당되는 커피전문점은 점포수가 100개 이상인 프랜차이즈형 식품접객업이다. 커피를 비롯해 제과제빵도 포함된다. 

이번 행정예고는 국민들의 건강한 식생활을 지원하는 한편, 식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카페인 함량 등을 명확히 알고 구매하도록 하는 등 소비자 알권리 강화차원에서 추진됐다.

개정안의 주요내용은 '조리식품(커피, 다류) 카페인 표시기준 신설' '가공식품 설탕 무첨가 표시 기준 개정' 등이다.

카페인 과잉 섭취를 예방하기 위해 휴게음식점 등에서 조리·판매되는 커피·다류에도 카페인 함량 등을 표시하고, 주의문구를 안내할 수 있는 기준을 신설한다. 신설 내용에는 조리·판매 커피나 다류에 총카페인 함량, 고카페인 함유 표시 및 어린이·임산부·카페인 민감자를 위한 주의문구 표시 등을 담고 있다.

ⓒ 휴먼에이드포스트
ⓒ 휴먼에이드포스트

또한,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 제공과 국제 기준과의 조화 등을 위해 가공식품의 '설탕무첨가' 기준을 합리적으로 개선한다. 현재 '설탕 무첨가' 표시는 최종 제품이 무당류 기준에 적합한 경우에만 허용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식품 제조에 당류, 당류 대체제 또는 당류가 포함된 원재료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표시할 수 있게 된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의 건강을 위한 정보 제공을 강화해 안전에 안심을 더한 식품 소비 환경이 조성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 또는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