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한국공항공사와 3년간 노인 일자리 300여개 창출
부산시, 한국공항공사와 3년간 노인 일자리 300여개 창출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0.09.21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니어 공항서포터즈 사업' 업무 협약 체결
부산KBS 방송 화면. ⓒ 부산KBS
부산KBS 방송 화면. ⓒ 부산KBS

[휴먼에이드포스트]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가 김해국제공항 지원 활동을 통해 국제관광도시로서 이미지를 높이고, 동시에 노인 일자리도 창출하기 위해 한국공항공사(사장 손창완)와 손을 맞잡는다.

부산시는 21일 오후 국제의전실에서 '시니어 공항서포터즈 노인일자리사업' 지원을 위한 '한국공항공사 기부금 전달식'을 개최하고, 이어 부산시와 한국공항공사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니어 공항서포터즈 사업'은 노인 일자리를 통해 김해국제공항 내 출입국 관리, 통역, 관광객 안내 등 공항 내 지원 활동을 하는 사업으로, 한국공항공사에서 3년간 사업비 3억6000만원을 지원한다. 고령화 시대 새로운 사회공헌형 일자리로 총 300여명의 노인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주요 활동내용으로 △출입국심사 보조 △입국신고서 작성 안내 △관광객 안내 △생체등록 보조 △통역 △교통편 안내 △공항시설 이용 안내 △그 외 공항지원에 필요한 활동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산시는 상반기에 시범사업을 진행한 데 이어 오는 10월26일부터 61명의 시니어를 선발하고, 최대 100명까지 확대해 본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참여자를 모집하며, 기간은 10월6일까지로 부산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에서 접수한다. 1차 서류심사에 이어 인성검사, 2차 면접심사를 거쳐 10월20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기부금 전달식에 이어 부산시와 한국공항공사 양 기관은 시니어 공항서포터즈 사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부산시는 행정적 지원과 사업홍보를 추진하고, 한국공항공사는 사업 참여자의 인건비 지원 및 교육, 근무 현장관리와 편의시설 등을 지원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사업은 출입국 관리, 공항시설 안내 등 공항 내 지원활동을 통해 공항 이용객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고령층 인구가 많은 부산에서 실질적인 노인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노인 세대에 특성에 맞는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 9월8일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해 한국주택금융공사, 부산지방경찰청과 시니어 마을안전지킴이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공공기관 및 민긴기업과 협력을 강화하면서 시니어 고용을 확대하고, 고용친화적인 사회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