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른 명예도로명 '넥타이마라톤로'를 소개합니다
색다른 명예도로명 '넥타이마라톤로'를 소개합니다
  • 남하경 수습기자
  • 승인 2020.09.2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구로구에서 열리는 '넥타이마라톤대회'에서 유래
구로디지털단지역 근처에서 '넥타이마라톤로' 안내 표지판을 보았어요. ⓒ 남하경 수습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출근길에 휴먼에이드포스트 본사 근처를 지나가다가 우연히 ‘넥타이마라톤로’라는 특이한 도로명주소 안내판을 발견했어요.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를 하다가 오랜만에 회사에 가는 길에 처음으로 본 도로명주소라서 이 도로명주소의 유래가 궁금해졌어요.

구로구에서 구를 전국에 알리기 위해 명예도로명을 만들어낸 것인데요.

명예도로명주소란 기존 도로명에 기업 유치, 국제교류 등을 목적으로 하는 도로명을 따로 정해서 추가로 넣은 것이라고 해요.

주민공모, 온라인 투표, 도로명주소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명예도로명 2개를 결정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넥타이마라톤로’예요. 다른 하나는 ‘남쿠칭로’인데요. 말레이시아의 한 지명으로 구로구와 해외 자매결연을 맺은 도시라고 해요.

휴먼에이드포스트 본사가 있는 넥타이마라톤로 주변의 모습이에요. ⓒ 남하경 수습기자
휴먼에이드포스트 본사가 있는 넥타이마라톤로 주변의 모습이에요. ⓒ 남하경 수습기자

구로구에서는 2003년부터 매년 ‘넥타이마라톤대회’를 개최해왔어요. 그것을 기념하여 마라톤대회가 열리는 도로를 ‘넥타이마라톤로’로 부르게 되었어요.

이것처럼 우리나라에는 명예도로명주소가 많이 있어요.

야구선수로 유명한 류현진 선수의 이름을 딴 ‘류현진로’가 인천에 있고, 서울 강남구에 있는 ‘가로수길’도 명예도로명주소로 지정되어 있어요.

모르고 지나칠 수도 있는 신기한 이름이 담긴 명예도로명주소가 앞으로 계속 시민들에게 친숙한 길로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어요.

 

* 현재 남하경 수습기자는 휴먼에이드포스트에서 생생한 '포토뉴스'를 취재하고 발굴하고 있는 발달장애 기자입니다. '쉬운말뉴스' 감수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