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농아인 쉼터 개소…수어통역센터도 함께 운영
영등포구, 농아인 쉼터 개소…수어통역센터도 함께 운영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0.10.20 2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소통에 어려움 겪는 청각‧언어장애인 편의와 복지 향상 목적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 영등포구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 영등포구

[휴먼에이드포스트] 서울시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의사소통 문제로 일반복지시설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청각‧언어장애인의 복지 향상을 위해 농아인 쉼터를 조성, 오는 21일 오후 2시 개소식을 갖는다.

현재 영등포구에 거주하는 청각 및 언어장애인 수는 2348명. 전체 장애인(1만4438명) 중 16%에 해당하는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영등포구는 다소 협소했던 영등포구 수어통역센터를 새로운 부지로(경인로112길 13) 이전, 총 면적 302㎡(지상 2층) 규모로 확장하고 센터 안에 농아인 쉼터를 새롭게 조성했다.

농아인 쉼터는 청각‧언어장애인들의 여가 선용을 위한 공간으로서 수어상담 및 교육 등을 제공하는 수어통역센터와 함께 운영되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당초 4월로 예정되었던 농아인 쉼터 개소식은 잠정 연기돼 10월21일에 치러지게 됐다. 쉼터 운영은 완공된 직후인 4월1일부터 개시했으나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중단되었다가 지난 7월부터 운영을 재개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장애인들도 불편함 없이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공공의 책무"라며, "영등포구 농아인쉼터는 농아인 복지 욕구를 반영한 맞춤 지원 확대로 장애인 복지의 선도적 모델을 제시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