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알레르기 있다면 독감 접종 피해야"
"달걀 알레르기 있다면 독감 접종 피해야"
  • 전은숙 기자
  • 승인 2020.10.21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독감 백신후 사망자 '아나필락시스 쇼크'로
독감 백신 그래픽. ⓒ 연합뉴스 
독감 백신 그래픽. ⓒ 연합뉴스 

[휴먼에이드포스트]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후 짧은 시간 내에 사망한 일부 사례에 대해 정부는 "독감 백신의 부작용 중 하나로 꼽히는 '아나필락시스 쇼크'로 인한 사망 가능성"을 발표했다.

21일 오후 독감 백신과 관련한 질병관리청의 긴급 브리핑에서 김중곤 예방접종피해조사반장은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특정 식품이나 약물 등 원인 물질에 노출된 뒤 수분, 수 시간 이내에 전신에 일어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라며 "단시간 내에 급성으로 나타나 즉각 처치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질환으로 국내의 경우 소아·청소년은 음식, 성인은 약물로 인한 발병 빈도가 높다"고 전했다.

독감 백신 그래픽. ⓒ 연합뉴스 
독감 백신 모습. ⓒ 네이버 블로그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일종의 백신 단백질 과민 반응으로, 심한 달걀 알레르기가 있다면 의사와 상담 후 접종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독감 백신은 유정란에서 바이러스를 배양해 생산하는 제품이 많기 때문이다.

질병청도 앞서 "달걀을 통해 바이러스를 키우기 때문에 달걀 단백질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중증반응이 생길 수 있다"며 "그런 경우 접종하지 않도록 안내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한편 질병청에 따르면 독감 백신 예방접종으로 인한 이상 반응 관련 합병증으로 피해 보상이 인정된 사망 사례는 2009년 접종 후 '밀러-피셔 증후군' 진단을 받은 뒤 이듬해 2월 사망한 65세 여성 1명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