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이미영의 건강칼럼] 찬바람이 불면 더 심해지는 수족냉증, 그 예방법은?
[한의사 이미영의 건강칼럼] 찬바람이 불면 더 심해지는 수족냉증, 그 예방법은?
  • 이미영 편집위원
  • 승인 2020.10.25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에이드포스트] 추운 계절이 되면 손발이 얼음장처럼 차서 고생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한여름에도 양말을 신지 않고는 잠들지 못한다는 사람들이 있는데 한방에서는 이것을 수족냉증이라고 부른다. 주로 여자들에게 많이 나타나지만 남자들 중에도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타고난 체질 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여자들 중에는 출산 후 산후조리가 부적절해서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다. 남자들은 군대시절에 동상에 걸린 경험이 있거나 추운 곳에서 일하는 탓에 손발에 냉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그로 인해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많은 불편을 겪게 된다. 예를 들어, 손이 너무 차서 사업상 악수하기도 민망한 경우, 잠잘 때 발이 차서 쉽게 잠들지 못하는 경우가 그렇다. 또한 여성의 경우에는 손발이 차면 복부도 냉한 경우가 많아서 소화가 잘 안 되고 생리통도 심해지는 등 삶의 질이 저하되며 심하면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수족냉증이 심하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많은 불편을 겪게 된다. ⓒ 아이클릭아트

인체의 모든 구조와 조직은 혈액에 의해 영양분을 공급받아서 제 기능을 발휘하고 일정한 체온을 유지할 수 있다. 수족냉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체로 신체 말단 부위까지 따뜻한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손발이 차다는 것 자체가 병은 아니지만 이는 혈액순환 불량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여러 가지 질병이 생겨날 수 있음을 의미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차가운 정도가 아주 심하거나, 손끝, 발끝의 피부색이 하얗게 변하거나, 저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단순 수족냉증이 아니라 말초동맥 질환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때에는 전문의를 찾아가서 상담을 해보아야 한다. 말초동맥 질환은 손끝이나 발끝의 혈관에 여러 종류의 노폐물이 끼거나 막혀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병 초기엔 자각 증상이 거의 없지만, 병이 진행되어 혈관의 막힘 정도가 심하면 염증이 생기고 썩어 들어가 해당 부위를 절단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수족냉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신체 말단 부위까지 따뜻한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 아이클릭아트

수족냉증을 사라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운동요법이다. 규칙적으로 손뼉을 치거나(수시로 생각날 때마다) 본인 손으로 발마사지를 하는 방법, 마찰열로 체온을 올리고 피부의 혈액순환을 돕는 마른 수건 마사지법, 그리고 가벼운 걷기운동이나 등산, 조깅 등을 자주 하는 방법이다. 이는 심폐기능을 좋게 하고 상하지 말단의 혈액순환을 도와서 손발이 차가워지지 않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는 목욕요법으로 15~20분간 따뜻한 물에서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는 방법이다. 다만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반신욕은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가볍게 족욕을 하는 것이 좋다.  잠자리에서 핫팩을 이용해 따뜻한 찜질을 하는 방법도 있다.

셋째는 식이요법으로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을 섭취하거나 차를 마시는 방법이다. 차로는 인삼차‧계피자‧생강차‧모과차‧쑥차 등이 있는데 쑥차는 특히 하복부가 냉하면서 냉대하가 많은 여성에게 좋다. 생강차는 비장과 위장을 따뜻하게 해서 소화를 돕기 때문에 손발이 차면서 차멀미를 하거나 구역질을 잘하는 사람에게 좋다.  

파‧마늘‧고추‧부추 등은 매운 성질이 있으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이므로 평소에 적당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다만 매운 기로 인해 먹고나면 땀이 나는데 이때 보온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오히려 감기에 걸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미영/부천 열린한의원 원장
이미영_부천 열린한의원 및 이내풍(이명·난청) 클리닉 원장

이상과 같은 방법 중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을 골라 실행해보면 나름대로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만일 그다지 큰 효과를 보지 못한다면 가까운 한의원에서 진찰을 받고 침과 쑥뜸 치료, 한약치료 및 기타 한방치료를 받아볼 것을 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